높은 실업률과 지속되는 경기침체로 인해 사회 전반적으로 소비가 감소하고 있다.
대표적인 것으로는 술과 담배등이 있다.
ST&K 스누스코리아 무연담배는 금연법을 탈피하면서도 불황형 유망사업아이템이라는 조건에 부합해 창업자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이미 전 세계적으로 스누스 무연담배 시장은 수십조원 규모로 상당한 수준이며, 주로 선진국과 금연법이 시작된 국가들을 대상으로 판매량이 증가하고 있다는 공통점이 있다.
우리나라도 본격적인 금연법 발효가 내년을 기점으로 시작되는 만큼 ST&K 스누스코리아 무연담배 시장이 주목받고 있다.
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는 스웨덴 현지 대기업이 ST&K의 제조를 담당하고 있어 그 퀄리티가 매우 우수하다.
또 ST&K 로고가 들어간 공식적인 MADE IN SWEDEN 정통 스누스라는 것이 소비자들에게 또 다른 품질 기준의 유무로 작용하고 있다. 이러한 스누스코리아 무연담배 창업이 소자본 유망창업아이템으로 관심을 모으고 이유는 10평 내외의 작은 평수에 시작할 수 있다는 점이다.
높은 권리금과 임대료등 초기 창업에 대한 비용적 부담이 덜하기 때문이다.
이외에도 자영업자들에게 가장 큰 부담으로 작용하던 인건비 부분에서 자유롭다는 점, 별다른 재료 관리비나 유지비가 들지 않는다는 점이 주요하게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프랜차이즈형 치킨, 카페, 편의점등의 창업아이템들이 과다경쟁으로 인해 지속성과 수익성이 현저하게 낮아지고 있다. 스누스코리아 무연담배는 경쟁에 테두리에서 벗어난 독점형 창업아이템이라는 점에서 수익의 집중도가 높은 사업아이템으로 지목받고 있다. 과거 국내 담배사업은 높은 수요와 회전율, 가격, 다양한 종류, 마진율로 인해 큰 이윤을 남겼었다. 하지만 전자담배와 금연보조제등으로 대표되었던 것들이 금연법으로 인해 그 영향력이 점차 감소하였다.
ST&K 담배는 기존 담배라는 고수익형 사업아이템의 장점은 가져가면서도 전자담배와 달리 금연법을 피해 틈새산업으로 떠오르고 있다. 5월부터 오픈을 시작한 ST&K 스누스코리아 전문 판매점의 경우에는 11월에만 7곳이 오픈되었으며며, 판매처의 경우에는 전국 수백 곳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일반 흡연자들은 4캔까지가 적정 적응기로 알려진 스누스 무연담배에 대해 비 간접흡연과 간편성, 담배냄새가 없다는 점, 기존 연초담배 대비 덜 유해하다는 점 등을 가장 큰 장점으로 꼽고 있다. 송진현 기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