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조선

"삐빅, 패배입니다" 美 AI가 예측한 홍명보호 멕시코전 결과, 그렇다면 점수는…베팅업체는 '고배당 픽'

기사입력 2025-09-09 10:02


"삐빅, 패배입니다" 美 AI가 예측한 홍명보호 멕시코전 결과, 그렇다면…
연합뉴스

"삐빅, 패배입니다" 美 AI가 예측한 홍명보호 멕시코전 결과, 그렇다면…
AFP연합뉴스

[스포츠조선 박상경 기자] 인공지능(AI)이 예상한 홍명보호의 멕시코전 결과는 패배였다.

미국 전문지 스포츠일러스트레이티드 스페인어판은 9일(한국시각) 한국-멕시코전 결과를 AI로 예측했다고 전했다. 매체는 '멕시코는 그동안 한국과의 맞대결에서 압도적으로 우세했다. 최근 3차례 맞대결에서도 모두 승리한 바 있다'며 '하지만 앞선 두 번의 올림픽에서 멕시코는 한국에 1무1패로 열세였다. 특히 한국은 매년 발전해 나아가고 있는 팀이고, 현 세대는 경쟁력을 입증 중'이라고 평했다. 이어 '한국은 손흥민(LA FC), 이강인(PSG), 오현규(헹크) 등 위협적인 선수들이 있으나, 멕시코에는 라울 히메네스, 알렉시스 베가, 오르벨린 피네다 등 좋은 선수들을 보유 중'이라며 '역동적인 경기력을 선보이는 한국은 멕시코와 접전을 펼칠 가능성이 있으나, 멕시코는 탄탄한 수비와 비슷한 수준의 팀들을 상대로 쌓은 경험을 토대로 우위를 점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경기 예측을 위해 활용한 AI는 일론 머스크의 이니셔티브로 개발된 그록(Grok)이었다. 스포츠일러스트레이티드는 '글록에 따르면 현재 양팀의 경기력, 저득점 경기를 시사하는 통계를 고려할 때 접전이 불가피해 보인다. 양팀 모두 득점에 실패할 수도 있고, 명확한 득점 기회가 거의 없을 것으로 내다봤다. 승부가 갈린다면 상대전적에서 우위인 멕시코가 1대0 정도로 간신히 승리할 것이라고 내다봤다'고 전했다.


"삐빅, 패배입니다" 美 AI가 예측한 홍명보호 멕시코전 결과, 그렇다면…
연합뉴스

"삐빅, 패배입니다" 美 AI가 예측한 홍명보호 멕시코전 결과, 그렇다면…
AP연합뉴스
AI 뿐만 아니라 베팅 업체들도 한국-멕시코전을 접전으로 내다보고 있다. 유럽 온라인 베팅사이트 대부분이 2.00배 이상의 높은 배당을 책정 중이다. 대개 승부가 기울 경우 승리 예상팀 배당이 1점대 초중반으로 형성된다. 하지만 베팅사이트들은 멕시코의 승리를 예상하면서도 배당률은 2점대 중반으로 내걸고 있다. 특히 한국의 승리 배당은 2점대 중후반, 무승부 배당은 3점대 초반으로 전망 중이다. 결국 초접전 양상의 승부로 어느 한 쪽이 간신히 이기거나 비겨도 이상할 게 없는 승부로 봤다고 할 수 있다.

홍명보호는 지난 7일 뉴저지에서 가진 미국전에서 2대0으로 쾌승했다. 손흥민이 1골-1도움 원맨쇼를 펼치면서 승리를 견인했다. 결과 뿐만 아니라 내용 면에서도 완승으로 불러도 손색이 없을 정도의 탄탄한 모습을 선보였다. 반면 하비에르 아기레 감독이 이끄는 멕시코는 오클랜드에서 가진 일본전에서 0대0으로 비겼다. 내용 면에서는 일본에 대부분의 시간 볼 점유율을 내줬고, 역습으로 공격을 시도했으나 결정적인 찬스와는 거리가 먼 모습이었다. 다만 멕시코가 일본전을 통해 몸을 풀었고, 한국을 상대로 유독 강한 모습을 보여왔던 점을 기억해 볼 때 일본전보다는 강력한 경기력을 선보일 가능성이 더 높을 것으로 전망된다.


박상경 기자 ppark@sportschosun.com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