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계류유산이란 임신 초기 태아가 발달하는 과정에서 태아가 사망해 자궁 내에 머무르는 경우를 말한다. 초음파 상에서 태아의 심장소리나 심장박동 없이 아기집만 보이고 태아가 보이지 않을 때에 계류유산이라 진단한다. 계류유산을 비롯한 자연 유산의 원인으로는 염색체 이상이 큰 비중을 차지하며 그 외 약물이나 흡연, 면역학적 이상, 난소 및 자궁질환 등으로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
한의원에서는 신체적인 특성과 건강 상태에 맞는 한방 치료를 통해 올바른 회복을 돕고 있다. 산모의 체질과 건강 상태를 고려해 맞춤 제조된 유산 후 한약은 호르몬 불균형 회복과 동시에 자궁 기능을 정상화하고 심신 안정을 돕는다. 이러한 유산 후 조리는 유산 직후 이루어지는 것이 중요하며 시기를 놓칠 경우 산모 자궁 건강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반드시 시기를 놓치지 않도록 해야 한다.
한약의 일종인 생화탕은 유산 후 10일간 복용하는 것으로, 몸 속에 남은 어혈과 노폐물을 제거하고 몸을 따뜻하게 하는데 도움을 준다. 이후 처방되는 녹용대보탕은 양기를 올려 자궁내막의 빠른 회복을 도모한다. 또한 자궁면역을 위한 환경을 만들고 유즙 분비를 촉진함으로써 임신이 잘 되는 몸으로 만들어줄 수 있다.
글 - 미올한의원 강남점 정승아 원장
<스포츠조선 doctorkim@sportschsoun.com>
무료로 알아보는 나의 운명의 상대
눈으로 보는 동영상 뉴스 핫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