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조선

'최하위' 키움, 홍원기 감독-고형욱 단장 전격 해임…설종진 감독 대행 체제 [공식발표]

최종수정 2025-07-14 15:36

'최하위' 키움, 홍원기 감독-고형욱 단장 전격 해임…설종진 감독 대행 …
10일 서울 잠실구장에서 열린 키움-LG전. 8회초 홍원기 감독이 나와 심판에 항의하고 있다. 잠실=정재근 기자 cjg@sportschosun.com/2025.7.10/

'최하위' 키움, 홍원기 감독-고형욱 단장 전격 해임…설종진 감독 대행 …
11일 롯데호텔 월드 서울에서 열린 2025 KBO 드래프트, 전체 1순위로 키움에 지명된 덕수고 정현우가 고형욱 단장의 환영을 받고 있다. 잠실=허상욱 기자 wook@sportschosun.com/2024.09.11/

[스포츠조선 이종서 기자] 키움 히어로즈가 후반기를 앞두고 파격 결정을 내렸다.

키움은 14일 "홍원기 감독, 고형욱 단장, 김창현 수석코치에게 보직 해임을 통보했다"고 밝혔다.

위재민 대표이사는 14일 홍 감독과 고 단장에게 그간의 노고에 대해 감사를 표하고, 구단의 결정 사항을 전달했다. 키움은 27승3무61패(0.307) 최하위로 전반기를 마쳤다.

후반기부터 새로운 판을 짜고 나선다.

키움은 "오는 17일부터 시작되는 삼성 라이온즈와의 후반기 첫 경기부터는 설종진 퓨처스팀 감독이 1군 감독 대행을 맡게 된다"고 밝혔다. 1군 수석코치 자리는 당분간 공석으로 유지된다.


'최하위' 키움, 홍원기 감독-고형욱 단장 전격 해임…설종진 감독 대행 …
2024 KBO리그 퓨처스리그 올스타전이 5일 인천 SSG랜더스필드에서 열렸다. 북부리그 올스타 설종진 감독. 인천=박재만 기자pjm@sportschosun.com/2024.07.05/
더불어 1군과 퓨처스팀 코칭스태프에도 일부 변화를 준다.

퓨처스팀 김태완 타격코치가 1군 타격코치로 보직을 변경하고, 오윤 1군 타격코치가 퓨처스팀 타격코치 겸 감독 대행 역할을 수행한다.

노병오 퓨처스팀 투수코치는 1군 불펜코치로 올라오고, 정찬헌 1군 불펜코치가 퓨처스팀 투수코치로 자리를 옮긴다.


한편 구단은 허승필 운영팀장을 신임 단장으로 임명했다. 허 신임 단장은 2011년 한화 이글스에 입사해 운영팀 국제 업무 경험을 쌓은 후 2016년 키움히어로즈에 합류했다. 이후 MLB 애리조나 다이아몬드백스와의 파트너십 체결 주도, MLB 포스팅 관련 업무, 외국인 선수 스카우트 등 국제 파트 전반을 책임졌다. 2022년부터는 운영팀장으로서 선수단 관리 및 운영 업무를 총괄해왔다.

허 신임 단장은 "어려운 시기에 중책을 맡게 돼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면서 "팀의 변화와 도약을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허 신임 단장은 별도 취임식 없이 차기 감독 선임을 포함한 내년 시즌 준비에 들어갈 예정이다.
이종서 기자 bellstop@sportschosun.com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