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스포츠조선 류동혁 기자] LA 레이커스는 르브론 제임스를 미래 계획에서 제외시키고 있다. 이미 비 시즌 LA 레이커스 롭 펠린카 단장, JJ 레딕 감독, 그리고 루카 돈치치는 은밀한 회동을 가졌다.
올 시즌이 끝난 뒤 FA 자격을 얻어 앤서니 데이비스 등 친분이 두터운 옛 동료들이 있는 댈러스 매버릭스를 선택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LA 레이커스는 앤서니 데이비스를 댈러스 매버릭스에 내주고 돈치치를 데려왔다. LA 레이커스는 환호했다. 26세에 불과한 농구 천재. 현 시점 리그 최고의 선수 중 한 명인 돈치치다. 그동안 미래 팀 에이스가 필요했던 LA 레이커스는 돈치치의 등장에 모든 것을 해결했다. 향후 팀의 10년을 책임질 수 있는 절대 에이스를 확보했다.
단, 연장계약이 너무나 중요하다. 돈치치는 다음 시즌 약 4600만 달러, 2026~2027시즌 4900만 달러의 연봉을 받는다. 단, 계약 마지막 해에는 플레이어 옵션이 있다. LA 레이커스에 잔류할 수도, FA 자격을 얻어 타 팀 이적을 할 수도 있는 옵션이다. 즉, 다음 시즌이 실질적으로 돈치치의 계약 마지막 해다.
LA 레이커스는 연장 계약을 간절히 원하고 있다. 현 시점 완벽한 '갑'은 돈치치다. 당연히, LA 레이커스는 돈치치와 함께하는 미래 구상을 보여주고, 그에게 팀 운영의 핵심이라는 점을 보여줘야 한다. 스마트 영입 역시 이 전략의 일환이다.
미국 ESPN은 돈치치와 LA 레이커스의 연장 계약을 낙관하고 있다. 이 매체는 28일(한국시각) '돈치치는 4년 2억2200만 달러 혹은 3년 1억6000만 달러의 연장계약을 체결할 수 있다. 돈치치의 연장계약 여부에 불안해 하는 LA 레이커스 팬이라면 걱정할 필요가 없다. 마커스 스마트가 LA 레이커스와 계약한 계기를 보면 확실히 알 수 있다'고 했다.
스마트는 LA 레이커스와 계약한 뒤 현지매체와의 인터뷰에서 '루카는 내 도움이 필요하고, 어떻게 활용할 지에 대해 설명했다. 그가 내 도움이 정말 필요하다는 것은 큰 의미가 있다. LA 레이커스를 선택한 결정적 이유'라고 했다.
즉, 돈치치는 LA 레이커스에서 자신을 중심으로 한 팀 계획을 세우고 있고, 핵심 조각 중 한 명으로 스마트를 선택했다. LA 레이커스를 떠난다면 선택할 수 없는 행보다. 류동혁 기자 sfryu@sportschosun.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