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개성공단 영상물 방영..개성 공단 정상화 의지 간접 표명

최종수정 2013-08-06 11:53

북한TV 개성공단

'북한TV 개성공단'

북한 조선중앙 TV가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업적을 소개하는 영화를 방영해 그 배경에 눈길이 쏠렸다.

지난 5일 조선중앙TV는 김정일 위원장 기록영화 시리즈 '누리에 빛나는 선군태양'의 제10부 '조국통일의 전환적 국면을 마련하시여'를 방영했다.

김 위원장의 조국통일분야 업적을 다룬 이 영화는 김대중, 노무현 전 대통령 재임 당시 남북관계를 담고 있으며, 남북 주요 인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개성공단 착공식 장면이 포함돼 있다.

또 김 위원장의 최대 업적으로 김대중 전 대통령과 2000년 가진 남북정상회담과 6.15 공동선언을 꼽고 있으며, 금강산 관광과 이산가족 상봉 장면도 비중있게 다뤘다.

특히 조선중앙TV는 올해 초부터 이달 2일까지 이 시리즈 제1∼4부를 제1부부터 차례로 방영하던 중 갑자기 10부를 방영해 그 배경에 눈길이 쏠리고 있다.

한편 북한이 이 영화를 방영한 것에 대해 개성공산 정상화에 강한 의지를 갖고 있다는 점을 우회적으로 보여 준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스포츠조선닷컴>

Copyright (c) 스포츠조선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Copyright (c) 스포츠조선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