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um App

Experience a richer experience on our mobile app!

서울선정형외과 박광선 대표원장, ‘충격파로 다양한 스포츠 질환 치료하기’ 번역본 출간

by

저명한 충격파 도서 'SHOCK WAVE THERAPY IN PRACTICE' 시리즈의 'SHOCK WAVE IN SPORTS MEDICINE' [충격파로 다양한 스포츠 질환 치료하기]의 우리말 번역본이 출간됐다.

최근 주사나 수술 없이도 척추 관절의 통증 개선에 큰 효과를 보이는 충격파 치료가 각광을 받고 있다. 그간 국내에 충격파 관련한 책이 많지 않아, 학계 및 치료 현장에서도 아쉬움이 많았으나, 작년에 번역 출간된 [충격파를 이용한 근막 치료 (Fascia Treatment with Shock Waves)]에 이어, 이번에 발간된 [충격파로 다양한 스포츠 질환 치료하기(Shock Wave in Sport Medicine)]는 스포츠 질환에 대한 다양한 치료 근거 및 프로토콜을 담고 있어 국내 충격파 치료의 수준을 한 단계 더 높일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처럼 의료계에 큰 의미가 있는 뜻 깊은 작업을 진행한 서울 선 정형외과의 박광선 대표원장을 만나보았다.

Q. 충격파로 [다양한 스포츠 질환 치료하기 (Shock Wave in Sport Medicine)] 번역본을 출간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그 동안 충격파를 치료하는 선생님들께 가장 많이 받은 질문 중 하나가 '급성기에 정말 쓸 수 있나요?, 도대체 어떻게 써야 하나요?'입니다. 이러한 질문의 해답을 줄 수 있는 책이 바로 'SHOCK WAVE IN SPORT MEDICINE'입니다. 이 책에는 충격파를 이용한 급성 근육, 골, 골연골 손상 치료에 필요한 훌륭한 사례와 연구 결과들이 담겨있어, 이를 공유하고자 부족하나마 번역서를 내놓게 되었다.

Q. 번역서에서 구체적으로 다루고 있는 내용은 어떤 것인가요?

이 책은 급성 근육 손상에 대한 충격파 치료를 최초로 체계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또한 하지의 스포츠 손상 질환에 대한 리뷰와 다양한 피로골절 및 청소년 운동선수들의 무릎 OCD (박리성 골연골염) 사례들을 담고 있어, 훨씬 현장에서 활용도가 높을 것이다. 더불어 기존 연구 결과들은 분석하여, 보다 나은 치료 프로토콜을 만들어 나가기 위해 갖춰야 할 향후 연구 방향도 제시하고 있어, 연구 측면에서도 그 가치가 있다 하겠습니다. 다만 상지의 스포츠 손상 질환들과 급성 인대 손상 치료 사례들이 빠진 것이 아쉬운 부분이긴 하지만, 이 부분은 앞으로 우리들이 채워 나가야 할 과제라 생각한다.

Q. 이 책은 어떤 의의를 갖습니까?

올해 초 나고야에서 열린 일본충격파치료학회 연례 세미나에서 Funabashi 정형외과 병원 Takahashi 교수님의 주옥같은 유소년 야구, 체조 선수 스포츠손상 치료 사례들을 접하면서, 그 노력과 성과에 놀라움을 감출 수 없었다. 그간 스포츠 손상, 특히 유소년기 선수들의 손상에 있어 효과적인 비수술적 치료가 부족했을 뿐만 아니라 충격파 치료 연구 성과 역시 미미한 우리의 현실을 돌이켜 보니, 큰 자극이 되었다. 공동 역자인 스포츠손상 충격파 치료의 선두주자인 김재희 원장님을 비롯하여, 대한충격파치료학회 (KAMST) 임원진선생님들과 함께 우리나라 스포츠손상 치료 부분의 발전을 위해 힘껏 노력하겠다. <스포츠조선 doctorkim@sportschso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