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um App

Experience a richer experience on our mobile app!

광주 시민사회단체 "국가AI컴퓨팅센터 반드시 광주에 설립해야"

by



(광주=연합뉴스) 김혜인 기자 = 광주 지역 시민사회단체가 국가AI컴퓨팅센터를 반드시 광주에 설립해야 한다고 호소했다.
광주시민단체협의회는 21일 성명을 내고 "국가AI컴퓨팅센터는 광주의 미래 먹거리이자 대한민국이 AI 3강 선도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핵심 시설"이라며 "센터는 반드시 광주에 들어서야 한다"고 밝혔다.
단체는 "광주는 국가AI데이터센터를 운영하며 축적한 인프라와 노하우, AI 인재 양성 체계, 연구기관, 전력과 부지 등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며 "AI 산업이 인간 발전과 상생을 지향해야 한다는 비전에서 볼 때 광주는 윤리적 AI 산업 네트워크를 선도할 최적지"라고 주장했다.
이어 "국가AI컴퓨팅센터의 광주 유치는 대통령 공약이자 국정운영 5개년 계획에 명시된 사항"이라며 "정부가 기업 논리만으로 입지를 결정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같은 날 5·18기념재단과 공법3단체(부상자회·공로자회·유족회)도 별도의 성명을 내고 "AI 산업의 핵심은 속도와 집적이며 이 두 조건을 모두 충족할 수 있는 곳은 광주뿐"이라며 "정부와 기업이 이해관계가 아닌 국가 전략과 균형 발전의 관점에서 결단해야 한다"고 호소했다.
in@yna.co.kr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