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Advertisement
증상은 손끝이 저리고 감각이 둔해지거나, 물건을 자주 떨어뜨리게 된다. 초기에 치료하지 않으면 손가락 감각이 둔해지고 근육이 위축돼 일상 불편을 초래한다.
Advertisement
이 방법은 손목을 90도로 구부려 손등을 맞대고 30~60초 유지했을 때 저림·통증이 나타나면 의심해 봐야 한다.
Advertisement
◇오십견과 헷갈리는 회전근개파열, 차이는?
회전근개는 어깨와 팔을 연결해 어깨를 회전할 수 있도록 하는 네 개의 근육과 힘줄을 말하는데, 이곳이 파열되거나 손상된 질환이 회전근개파열이다.
흔히 오십견(유착성 관절낭염 또는 동결견)과 혼동하는데, 다른 사람이 팔을 올려줘도 잘 올라가지 않으면 '오십견', 잘 올라가면 '회전근개파열'로 보면 된다.
어깨충돌증후군은 회전근개가 어깨를 덮고 있는 견봉뼈와 부딪혀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이다.
이 질환들은 어깨를 움직일 때 통증이 생기며, 밤에 통증이 심해 잠을 설치기도 한다.
예방을 위해서는 어깨를 돌려주는 스트레칭을 자주 하고, 무거운 재료는 한 번에 들지 말고 여럿이 함께 옮기는 것이 좋다.
◇쪼그려 앉는 자세, 무릎 연골에 치명적
김장하는 동안 오랜 시간 쪼그려 앉는 자세는 무릎 관절에 직접적인 부담을 준다.
체중이 그대로 무릎에 실리기 때문에 연골이 눌리거나 마모될 위험이 크다. 특히 평소 퇴행성관절염이 있거나, 중장년층 여성의 경우 연골이 이미 얇아진 상태라 통증이 심해질 수 있다.
무릎이 시큰거리거나 일어설 때 '뚝' 소리가 나는 경우는 이미 관절에 무리가 간 신호다.
이에 따라 가능하면 쪼그려 앉지 말고 작은 의자나 낮은 받침대에 앉아 작업하는 것이 좋다. 중간중간 다리를 펴서 혈액순환을 돕는 것도 필요하다.
◇허리 굽힐 때 통증 심하면 디스크
허리도 김장철 흔한 부상 부위다.
허리를 '삐끗'하는 순간 통증이 번쩍하며, 이후 허리를 펴기 어렵고 앉았다 일어날 때 통증이 심하다면 단순 근육통이 아니라 요추 염좌나 허리디스크(추간판 탈출증) 초기 증상일 수 있다.
똑바로 누워 무릎을 편 상태에서 양다리를 번갈아 들어 올릴 때 다리가 당겨 많이 올리지 못하면 디스크를 의심해 봐야 한다.
다른 허리 통증인 척추관협착증과 혼동하기 쉬운데, 디스크는 앞으로 굽힐 때 통증이 심해지는 반면 척추관협착증은 뒤로 젖히면 통증이 심해지는 특징이 있다.
예방을 위해 허리를 굽히기보다 무릎을 굽혀 앉은 자세에서 물건을 들어야 하며, 무거운 짐은 몸 가까이에 붙여 들어야 한다.
부평힘찬병원 척추클리닉 서병선 원장은 "허리를 삐끗했다면 가장 편안한 자세로 안정을 취해야 하는데, 무릎을 구부리고 바로 눕거나 방바닥에 등을 대고 누워서 의자나 침대 위에 발을 얹는 자세가 좋다"고 조언했다.
적절한 작업 자세와 휴식, 꾸준한 스트레칭이야말로 맛있는 김장을 완성하는 또 하나의 '비법'인 점을 명심해야 한다.
장종호 기자 bellho@sportschosun.com
연예 많이본뉴스
-
故최진실 딸 최준희, 23세에 결혼..♥11세 연상 연인과 5월 웨딩 "오빠 최환희도 응원" -
장윤정, 돈 문제로 친모와 절연..."생일상, 시어머니가 차려주신다" (백반기행) -
쯔양, 1300만 유튜버 '어마어마한 수입 공개'..."한 달에 외제차 한 대" (알토란)[종합] -
'마이큐♥' 김나영, 시아버지 눈물 고백에 왈칵..."며느리만 괜찮으면 돼" -
'故최진실 딸' 최준희, 5월의 신부된다…♥11세 연상 연인과 5년 열애 끝 결혼[SC이슈] -
장윤정, '10억 빚' 친모와 절연.."생일상 못 받았지만 시모가 챙겨줘" (백반기행) -
'60세' 지석진, 성대한 환갑파티..유재석 '흰색 수트' 입고 참석 -
기안84, 母 위해 입양했던 유기견..확 달라진 놀라운 근황 "알콩달콩 잘 살아요"
스포츠 많이본뉴스
- 1.금메달리스트 최가온도 "잘 차고 다닐래요!"...밀라노-코르티나 첫 金에 선사하는 '특별 선물'
- 2."이번에는 일장기?" 컬링 한일전 역대급 방송사고 터졌다, 팬 분노 폭발→"일반적으로 안 되는 상황, 양해 부탁"
- 3."최고X최강, 이 만남 대찬성!" 최민정 찾은 최가온, '금메달 언니'에게 밀라노 金기운 전했다[밀라노 스토리]
- 4.[밀라노 LIVE]"'5G' 어떻게 이겨" 컬링 한-일전 '대박' 쾌승, '서드' 김민지 신들린 샷…한국, 일본 7-5 격파→'공동 4위' 준결승 진출 성큼
- 5.日 열렬히 환호 "한국은 아이돌이 컬링", "너무 귀여워"...'운명의 한일전' 패배도 뒷전, 일본도 오로지 관심은 韓 컬링 선수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