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하기'는 사람과 사람 사이에서 유기적인 관계를 맺기 위한 가장 기초적이고 원초적인 요소 중 하나이다. 아무리 자신이 가진 지식이 출중하더라도, 그것을 올바르게 표현할 수 없다면 아무 소용이 없듯, 현대인에게 말하기는 본인의 가치를 얼마나 높일 수 있느냐를 결정하는 중요한 무기로 자리잡고 있다.
너무나 기본적인 요소기에, 자칫 그 중요성을 망각하기 쉬운 말하기 교육은 어린아이일 때부터 체계적인 교육이 필요한데, 유·아동 및 초·중학생을 상대로 토론과 토의, 자신감 등 설득의 커뮤니케이션을 철저한 실습을 통해 알려주는 스피치교육 전문 기업 'SNV교육연구소(대표 이지은)'가 최근 많은 학부모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SNV교육연구소가 서울 송파구 잠실에 설립한 부설 아카데미 '키즈스피치 마루지'는 머릿속으로만 생각하는 말하기 교육이 아니라, 모든 것을 몸으로 기억하고 몸으로 표현하기 위한 교육을 하고 있다. 몸으로 배운 것은 쉽게 잊혀 지지 않고, 이는 연령이 어릴수록 유리하기에, 이를 바탕으로 SNV교육연구소는 스피치의 기본기를 다듬는 것에서부터 스피치의 여러 기술을 활용하는 것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액션 러닝' 하여 온 몸으로 흡수하는 교육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진정성을 잃어버린 채 겉모습만 화려해진 스피치가 유행처럼 번지고 있는 현실에서, 유·아동이 스스로 말하기의 행복을 느낄 수 있는 교육을 실현하는 것이 SNV교육연구소의 스피치 교육의 핵심이다."라고 전한 이지은 대표는 행복한 소통과 자아실현을 위한 필수 요소로 스피치 교육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미래의 인생에 주인공이 되기 위해 '스피치'는 기본적으로 갖춰야 할 예비리더의 소양이며, 성공의 완성을 위해 끊임없이 갈고 닦아야 할 예비리더의 덕목이라고도 할 수 있다고 말한 이 대표는 "아이들의 스피치를 가르치는 교사도, 아이들의 특성을 이해하고 적절한 스피치 교수법을 사용해 스피치 잠재력을 최대로 끌어내는 일이 바로 어린이 스피치 교사가 해야 할 일이다"며 교사의 중요성을 역설하기도 했다.
아이들에게 스피치 교육뿐만 아니라 교사들을 위한 '스피치 지도사 양성과정'도 선보이고 있는 SNV교육연구소는, '액션과 진정성, 그리고 합리적인 교육비'라는 세가지 원칙을 세워 개별 코칭과 피드백을 통해 스피치 교육에 필요한 필수 요소들을 교사들에게 꼼꼼하게 전달하고 있다. "업계 최초로 '어린이 스피치 지도사 자격증'이 주어져서 교사로서의 특화된 스펙을 쌓아갈 수 있는 이 교육 과정은 새로운 취업의 기회를 잡을 수 있어 특히 인기가 높다"고 소개한 이 대표는, 집에서 자식들을 가르칠 부모님들도 한번쯤은 이 수업을 듣는다면 자녀 교육에 탁월한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고 전했다.
'구슬이 서 말이어도 꿰어야 보배'라는 말이 있듯, 아이의 소통능력과 발표능력을 길러주어 미래 글로벌 리더로 키울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할 수 있는 SNV교육연구소의 스피치 교육을 관심 있게 지켜봐야 할 듯 하다. 글로벌경제팀 ljh@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