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아파트담보대출금리가 1%대 수익공유형대출 및 2.8~2.9% 고정금리 분할상환대출이 시중에 나올 예정이다.
금융위원회와 국토교통부는 오는 3월 연1%대 금리가 7년간 적용되다 주택매각이나 중도상환시 평가이익을 은행과 공유하는 수익공유형대출과 기존대출자의 고정금리 전환을 위해 20년만기 고정금리 분할상환대출을 출시한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수익공유형은 은행과 차익을 나눠갖는 구조이고, 고정금리 분할상환대출은 대상자가 제한되어 있어서 여러은행의 대출상품을 전체적으로 비교하는 것이 필요하다.
은행 주택담보대출상품을 비교하려면 일일이 은행을 방문하여 상담 받는 방법 말고는 딱히 없기 때문에, 주로 거래하는 은행에 대해서만 대부분 확인을 하고있다.
그러나 작년부터 이 같은 불편함을 해소하고자 주택, 아파트담보대출금리비교 사이트가 생겨났고, 대출을 이용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고민하게 되는 '최저금리', 또 고객마다의 신용등급과 소득, 지역, 상환 계획 등 각자의 조건에 맞춰 금융사와 상품을 추천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금융권의 관계자는 다음과 같이 전했다. "자신의 상황에 맞는 가장 유리한 대출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당연하게도 좋은 선택이다. 그러기 위해선 평소에도 신용등급 관리를 열심히 하고, 합리적인 금융생활을 하기 위해서는 찾아보는 소비자가 되어야 할 것이며, 집적 찾아볼 수 없다면, 인터넷 포털 등에서 꾸준히 정보를 습득하는 습관을 기르거나, 종합적인 비교상담이 가능한 전문업체에 상담 받는 것이 좋다"
은행, 보험사별 전국 주택 아파트담보대출 금리비교 사이트 "아파트119" (http://www.apt-119.com) 에서는 홈페이지를 통해 시중은행 최저금리 아파트담보대출, 아파트담보대출 갈아타기(대환대출), 주택담보대출갈아타기, 주택담보대출조건 및 아파트구입자금(분양/매매잔금)대출, 보험사 아파트담보대출, 중도상환수수료율 등의 대출 금리를 무료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아파트담보대출한도, 후순위아파트담보대출, 아파트추가담보대출 등 한도와 전세자금대출, 경락잔금대출, 빌라담보대출, 오피스텔담보대출, 단독주택담보대출 등 다양한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Copyright (c) 스포츠조선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