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는 얼굴의 중심에 위치하여 눈과 함께 얼굴의 인상을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코가 퍼져 있으면 얼굴도 퍼져 보이고, 코끝이 떨어지고 길면 얼굴도 길어 보이고 나이가 들어 보일 수밖에 없다.
코 재수술을 고려하는 이유에는 여러 원인이 있지만 가장 큰 이유는 무엇보다도 짧아진 코끝인 경우가 많다. 코끝이 짧으면 어리고 귀여운 인상을 줄 수 있으나 유행을 쉽게 타며 무엇보다 코끝이 들렸다는 느낌이 들기 쉽다. 코끝을 내려주기 위해서는 코안 점막을 늘려주고 피부를 늘여주는 것은 물론, 코 내부 조직을 정립하여 코의 골격자체가 쭉 뻗어나가는 모양이 되도록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또 다른 재수술 원인으로 휜코가 있다. 휜코는 단순히 보형물이 돌아갔거나 휘어진 경우에 발생할 수 있으나 원래 휜코를 높이면서 더욱 휜 부분을 도드라지게 만드는 경우도 많다. 보형물이 돌아갔거나 무너진 경우에는 간단히 보형물 위치를 교정하기도하고, 정도에 따라 휜코 교정을 필요로 하기도 한다.
이를 위해서는 양쪽 코뼈의 위치를 옮기고 비중격의 휨을 바로잡는 등 여러 수술이 동시에 진행되어야 한다. 짧은 코 재수술에서와 마찬가지로 휜코를 바로잡고 휜 비중격을 바로잡기 위해서 어떤 연골을 쓸지 수술 전에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미리 판단하고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는 수술적인 테크닉도 중요하지만 첫 코 수술의 실패 원인을 정확하게 분석하고 그에 따른 디자인과 계획을 세우는 것도 그만큼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즉, 본인의 코 내부 조직에 대한 파악과 수술법에 관련한 충분한 상담 없이 재수술을 받는다면 또다시 의미 없는 코수술을 받는 것에 불과하다.
코재수술은 이미 만족스럽지 않은 결과와 부작용을 겪은 뒤 시행하는 수술이기 때문에 본인에게 알맞은 코 모양을 결정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경험과 노하우를 가진 성형외과전문의와 상담 후 진행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