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끔 눈동자가 떨리는 증상이 나타나 불편을 호소하는 분들이 있다. '파르르' 눈동자가 떨리는 것을 '안구진탕'이라고 부른다.
대개 눈동자 떨림 증상의 원인으로는 눈의 피로, 염증, 마그네슘 부족, 노화, 수면 부족, 영양소 결핍, 과로나 스트레스 등 다양하며, 떨리는 증상이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간단한 검사를 받은 뒤 원인에 맞는 약 처방과 안정을 취하면 증상이 나아질 수 있다. 이밖에 뇌졸중이나 다발성경화증 등 어지러움을 유발하는 질환이 있어도 눈 떨림 현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원인질환을 치료하면 눈 떨림 증상도 사라질 수 있다.
눈 떨림 증상을 예방하려면 우선 평소 칼슘과 마그네슘, 비타민B를 권장량에 맞춰 섭취하는 것이 좋다. 마그네슘은 시금치 같은 초록잎 채소에 많다. 또 다량의 카페인 섭취를 피해야 한다. 카페인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면 뇌신경 자극으로 인해 눈 떨림 증상이 더욱 심해질 수 있다. 가급적 홍차, 커피, 초콜릿 등은 줄이는 것이 도움 된다. 피로와 스트레스가 쌓이지 않도록 적절한 휴식을 취하는 것도 필요하다. 간혹 눈 떨림 현상이 별다른 증상을 보이지 않아 가볍게 생각하고 넘기기도 한다. 그러나 앞서 언급한 것처럼 눈 떨림 현상이 다른 질병으로 인해 나타날 수도 있기 때문에 증상이 반복될 경우 방치하지 말고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도움말=전주 온누리안과병원 박경숙 원장
|
재테크 잘하려면? 무료로 보는 금전 사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