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조선

[SC헬스칼럼] 스마일프로 '원시 교정', 빠른 시력 회복에 도움

장종호 기자

기사입력 2025-05-07 08:54


스마일라식과 스마일프로는 시력이 나빠 고생해 온 사람들이 안경을 벗고 보다 자유롭게 삶을 살아가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스마일프로 장비인 비쥬맥스 800을 활용해 원시 수술도 성공적으로 이루어져 환자들의 기대가 높다.

원시(hypermetropia)는 물체의 상이 망막에 정확하게 맺지 않고 뒤에 맺혀 시력에 영향을 주는 상태다. 근시는 가까운 곳은 잘 보이지만 먼 곳이 안 보인다. 반면, 원시는 근거리·원거리 모두 잘 보이지 않아 안경 없이는 일상생활이 어려운 상황이다. 안구 길이가 너무 짧거나 수정체 기형, 각막 기형 등이 원시의 주요 원인이며 가족력도 영향을 준다. 원시가 있으면 시야가 흐리고, 안정피로, 원근조절 장애, 양안시 장애, 약시, 사시, 심하면 녹내장까지 초래할 수 있다.

그동안 원시 보정은 안경이나 콘택트렌즈 치료가 주를 이루었다. 레이저 굴절 교정 수술로 원시를 교정하는 경우 각막 중심 주변부를 도넛 모양으로 절삭해 블록렌즈처럼 가파르게 만드는 방식이다. 하지만 각막 중심부를 절삭해 평편하게 만드는 근시 교정에 비해 난도가 높았다.

각막절삭량이 늘고 중심 이탈에 따른 수술 결과의 민감성이 증가하며, 수술 초기 과교정 경향, 중장기적으로 원시로의 회귀 가능성 등이 높아 수 십 년 동안 시력교정 수술의 불모지였다.

스마일수술(SMILE)은 2011년 이후 전 세계적으로 1000만 건 이상이나 수술이 시행되며 굴절 교정 수술의 중심으로 자리 잡았다.

그동안 국내에서는 스마일로 원시 교정이 불가능했지만 비쥬맥스 800 레이저를 활용하는 스마일프로 국내 도입과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통해 원시 교정이 가능해졌다.

필자는 스마일프로를 활용한 원시 수술의 진행 상황과 성공적인 결과를 최근 열린 대한안과학회에 국내 처음으로 발표했다.


사례자 중 한 명인 30세 남성은 수술 전 좌측 눈 원시 2.25디옵터, 오른쪽 눈 원시 0.5디옵터였고 약간의 난시를 동반한 나안 시력은 좌우 각각 1.0, 0.8이었다. 원시 때문에 눈의 피로와 두통을 자주 느꼈고 근거리 작업 시 좌안의 초점이 맞지 않아 불편을 호소했다. 스마일프로 원시수술 이후 환자의 좌안 시력은 0.9, 원시 0.25디옵터로 불편 없이 생활할 정도로 원시가 개선됐다.

레이저 원시 교정은 근시 교정에 비해 각막의 넓은 수술 범위가 필요하다. 또 수술 중심 부위가 조금만 틀어져도 교정 효과가 떨어지는 등 수술 전반에서 난도가 높은 편이다. 하지만 스마일프로 원시 교정은 빠른 시력 회복과 좋은 예측도를 보여 그동안 불편을 겪어 온 원시 환자의 시력 회복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도움말=온누리스마일안과 김부기 원장


[SC헬스칼럼] 스마일프로 '원시 교정', 빠른 시력 회복에 도움
 ◇온누리스마일안과 김부기 원장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