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조선

한국관광공사, 관광사진 7만장 네이버 AI 학습용 데이터셋으로 제공

기사입력 2025-06-24 12:48


한국관광공사, 관광사진 7만장 네이버 AI 학습용 데이터셋으로 제공
◇2019년 한국관광 공모전 사진부문 입선작인 '한옥마을의 겨울새벽(김용천). 사진제공=한국관광공사

한국관광공사가 자체 보유한 7만 건의 고화질 한국관광 사진을 네이버 생성형 인공지능(이하 'AI') '하이퍼클로바X' 학습용 데이터셋으로 제공한다고 24일 밝혔다. 한국관광공사는 글로벌 생성형 AI가 만든 사진 속 '한국'과 '한국 문화' 등이 일부 왜곡된 이미지로 표출되는 사례 등을 보완하고, 국내 토종기업인 네이버의 생성형 AI를 통해 한국 문화와 정서를 더욱 정교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협업을 추진했다.

이번 협업으로 포토코리아의 약 10만 건의 사진 중 공사가 저작권을 보유하고 있는 고화질 사진 7만 건이 하이퍼클로바X의 학습용 데이터셋으로 이용된다. 포토코리아는 공사가 운영하는 한국관광 사진 플랫폼으로, 고궁, 한옥, 한식, 지역축제, 전통시장 등 한국 고유의 매력을 담은 사진을 만나볼 수 있다.

문선옥 한국관광공사 디지털콘텐츠팀장은 "네이버와 협업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한국과 한국의 고유 문화 등에 대한 정확한 정보가 생성되길 바란다"며 "한국관광 홍보를 위해 수십 년 간 축적한 약 176만 건의 관광콘텐츠 관리 체계를 재정비해 공공데이터 개방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세형 기자 fax123@sportschosun.com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