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가와 방학, 모처럼 생긴 여유시간을 이용해 불편한 안경을 벗기 위해 시력교정 수술이 한창이다. 단 한 번의 수술이니 만큼 장기적인 안전성과 시력의 질, 회복 기간 등 여러 측면을 심사숙고하여 시력교정 수술을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각막 겉면을 보존하는 것은 눈 건강을 오랫동안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도 중요하다. 이러한 장점들은 국내외 다수의 논문들을 통해 임상에서 입증되었다.
두 번째 장점은 회복과 일상생활 복귀가 빠르다는 점이다. 각막 절개를 1㎜ 이하로 최소화하면 우선 수술에 대한 부담이 줄어든다. 일반적으로 24㎜ 정도 절개하여 각막절편을 만드는 라식은 3~4일, 각막 표면을 벗겨내는 라섹을 일주일 정도의 회복 기간이 필요하다. 물론 각막의 부기가 가라앉고 교정시력이 완전히 안정되려면 더 오랜 시간이 걸린다. 스마일라식, 스마일프로의 경우 수술 후 다음날 세안, 화장, 운전 등 일상생활이 가능할 정도로 회복력이 좋다. 특히 직장이나 학업 등 시간적 여유가 많지 않다면 극최소절개 스마일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또한 각막을 깎는 양이 늘어날수록 안압을 견디는 힘이 약해지며 각막이 퍼지거나 돌출되고 시력이 다시 나빠질 수 있다. 레이저 에너지가 각막 표면을 투과하는 스마일은 각막 겉면을 거의 그대로 보존해 각막의 강성도가 유지되며 각막확장증 같은 심각한 후유증 위험도 가장 적다. 특히 1㎜ 이하로 절개창을 줄이면 각막 안정성과 안전성을 최대한으로 유지할 수 있다.
도움말=온누리스마일안과 김지선 원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