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조선

[AI픽] AWS "한국 AI 전환에 동행"…공공 혁신 파트너 자임

기사입력 2025-09-11 13:36

[AWS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2016년 이후 64억달러 투자…보안·모델 혁신도 강조

(서울=연합뉴스) 오지은 기자 = 아마존웹서비스(AWS)가 AI와 클라우드의 혁신이 시민 문제 해결에 달려 있다며 한국 정부의 AI 전환에도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제프 크라츠 AWS 공공부문·비영리·국제 산업 영업 담당 부사장은 11일 서울 상공회의소에서 열린 'AWS 퍼블릭 섹터 데이'에서 이같이 말했다.

크라츠 부사장은 싱가포르의 스마트시티 이니셔티브, 미국의 신뢰할 수 있는 여행자 프로그램 등 공공부문에 AI가 도입되고 있는 다양한 사례를 소개했다.

크라츠 부사장은 국내 AI 기업의 혁신 사례로는 업스테이지를 언급했다.

크라츠 부사장은 "업스테이지는 아마존 세이지메이커, AWS 트레이니움, AWS 인퍼런시아 등 AWS 머신러닝 인프라로 대형언어모델(LLM) 솔라와 문서 처리 설루션의 확장을 가속하고 있다"며 "업스테이지는 한국 공공 분야를 포함한 금융, 의료, 법률, 교육, 정부 부문 수백개 조직에 모델을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밖에 한국어 맥락 이해에 최적화된 대화형 AI를 제공하는 뤼튼, 아마존 EKS를 도입해 추론 인프라를 안정화한 에어스메디컬 등도 언급됐다.

크라츠 부사장은 "2016년 이후 한국에 64억 달러 이상을 투자했다"며 "AWS는 가장 오래된 클라우드 기업으로서 모델 혁신과 보안에 힘쓰고 한국의 AI 전환에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built@yna.co.kr

<연합뉴스>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