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이 새해 결심으로 미용성형, 쁘띠성형을 계획하는 가장 큰 이유는 무엇일까?
미앤미의원이 홈페이지 방문자를 대상으로 지난해 12월 1일부터 1월 15일까지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전체 설문참여자 166명 중 51%에 달하는 86명이 '자기만족과 자신감 상승'이라 대답했다.
또 '이성에게 더 어필하기위해'가 32명(19%)으로 나타났으며, '그냥 예뻐지고 싶어서 ' 26명(15%)와 '취업·면접 등 사회적으로 대우받기 위해서'가 22명(13%)로 비슷하게 나타났다.
이같은 설문결과는 미용성형의 목적이 '타인'에게 잘 보이려는 목적보다는 자기만족 측면이 훨씬 더 강하다는 것을 나타내주고 있다.
전문가들은 "성형 후 사회적 대우가 달라졌다는 등의 부수적인 '성형효과'는 성형 후 본인의 만족감이 상승되면서 자신감을 회복하기 때문"이라고 분석한다.
자신의 콤플렉스 때문에 자신감이 없으면 행동도 위축되는데 콤플렉스를 개선하고 나면 자신감이 생겨서 보다 당당하고 활동적인 성격으로 변화되는 경우가 적지 않기 때문이다. TV 프로그램 등에 나와서 자신의 콤플렉스를 호소하며 공개적인 성형을 하는 경우에도 성형 후 참가자들의 표정이나 말투가 밝게 변화되는 경우를 쉽게 볼 수 있다.
미앤미의원 의료진은 "건강에 무리가 가는 수준이 아니라면 간단한 시술을 통해 자신감을 회복하는 것은 긍정적인 일"이라며 "필러나 보톡스처럼 간단한 주사로 시술되는 쁘띠성형도 자신감 회복, 자기만족 등에 도움을 줄 수 있지만 안전하고 자연스러운 쁘띠성형을 위해서는 성형 부위나 시술 횟수 등에 대해 전문가와 충분한 상담을 하는 것이 좋다"고 말한다. 임정식 기자 dada@sportschosun.com
Copyright (c) 스포츠조선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