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공회의소가 전국 350개의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대상으로 실시한 '프랜차이즈 가맹점의 창업실태 및 성공요인 조사'에서 가맹점주들이 생각하는 가맹점 창업 성공요인으로 가장 많은 가맹점주들이'입지선정'(35.4%)을 꼽았다. 업종 및 아이템 선정'(33.4%)이 그 뒤를 이었다.
경쟁력 있는 창업아이템 선정도 창업의 성공열쇠라 할 수 있다. 예비창업자들이 관심을 보이는 창업아이템으로는 스테디셀러 아이템인 감자탕, 치킨, 주점을 꼽을 수 있다. 특히 치킨의 경우 야식의 단골메뉴답게 젊은층부터 노년층까지 폭넓은 고객층을 형성하고 있다.
홀과 배달을 탄력적으로 운영해 가맹점주의 수익을 보장해주는 치킨프랜차이즈가 있다.'보드람치킨'이다.
보드람치킨은 개업 3년 내 폐업률 제로에 도전해 5년 이상 된 가맹점이 30개점, 7년 이상 된 가맹점이 92개점, 10년 이상 된 가맹점이 5개점에 이른다. 이 수치는 보드람치킨 전체 가맹점 수의 60%가 넘는다.
가맹점의 양적 확대보다는 점주 중심의 질적 가맹점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타사와 비교되는 안정적이고 넓은 영업상권을 제공한다. 가맹본부 수익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유통마진을 최소화해 가맹점주가 10%의 부가 수익을 창출 할 수 있도록 했다. 아이템의 경쟁력까지 갖춰 3년 연속 맛 테스트 1위에 오르기도 했다.
보드람치킨의 성공요인을 알고 싶다면 보드람치킨에서 개최하는 창업설명회에 참석하면 된다. 보드람치킨의 창업설명회는 3 월 26일 오후 3시에 진행된다.
김세형 기자 fax123@sportschosun.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