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반증은 피부의 멜라닌 세포가 없어져 흰 반점이 피부에 나타나는 피부질환이다. 백반증 치료는 자외선을 이용한 광선치료법, 엑시머레이저 치료법, 국소연고치료법 등이 있는데 백반증의 진행속도나 치료방법에 따른 효과는 환자마다 차이가 날 수 있다.
백반증 수술의 방법과 결과에 대해 백반증수술 및 전문병원으로 잘 열려진 고양시에 위치한 임마누엘피부과 한기덕 원장의 도움을 빌어 현재까지 시행 중인 다양한 수술적 방법과 결과에대해 알아보자.
단일모낭 이식술- 멜라닌세포를 가지고 있는 모낭을 이식
또 다른 백반증 수술방법으로 단일모낭 이식술이 있다. 이것은 비절개식 모발이식의 술기를 응용한 것으로 두피에서 온전한 멜라닌세포를 가지고 있는 모낭을 채취하여 이를 병변부에 이식하는 것이다. 하나의 모낭에는 다수의 멜라닌세포가 존재하는데 이식된 모낭에서 멜라닌세포가 병변부로 이주하게 된다. 모낭 이식술은 특히 기존의 방법으로 수술하기 어려운 부위, 즉 모발이 많은 부위나, 사지와 같이 기존의 방법으로 좋은 결과를 보기 어려운 곳에 시도해 볼 수 있는 시술이다. 아직까지 널리 이용되는 방법은 아니지만, 증례가 많아질수록 환자의 고통을 덜어줄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되리라 기대한다.
위에서 설명한 수술법 외에도 펀치이식술 (punch graft), 초박표피판이식술 (ultrathin epidermal sheet graft), 다양한 세포이식술 등이 있는데,각각의 수술방법이 가진 장단점과 수술부위, 범위 등을 고려하여 최적의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백반증 상담사이트인 백반증마침표에서 백반증수술 및 치료에 대한 상담을 맡고 있는 한기덕원장은 "백반증이 완치되는 그 날까지 지치거나 포기하지 말고 용기를 내시길 바란다."며 환우들을 위한 응원의 메시지도 전했다. [소비자인사이트/스포츠조선]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