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대표 온라인마켓플레이스 G마켓(www.gmarket.co.kr)과 옥션(www.auction.co.kr)을 운영하는 이베이코리아(대표 변광윤)는 지역경제활성화를 위해 국내 우수 지자체 농특산물 및 여행상품 등을 발굴하여 선보이는 '제5회 지방자치단체 e마케팅 페어'를 개최한다.
안전행정부, 농림축산식품부, 해양수산부와 한국관광공사 등의 후원으로 내달 10일까지 약 3주간 진행되는 온라인 최대 행사로, 전국 지자체의 먹거리, 우수 농수산물, 여행상품 등을 총망라했다. 무엇보다 올해는 풍년에 따른 농산물 가격 하락으로 어려운 농가를 지원하기 위해 예년보다 행사 규모를 확대하고, 지자체 관련 상품을 더욱 다양하게 구성한 것이 특징이다.
이번 행사에는 지난해보다 많은 전국 120여개 지자체가 참여하고 2만여 개의 우수한 상품이 선보일 예정으로, 행사 기간 중 고객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은 우수 지자체 28곳에 총 1억원 상당의 상금을 시상한다. 또
안전행정부, 농림축산식품부, 해양수산부 등 이번 행사를 직접 후원하는 8개의 중앙부처는 별도의 홍보관이 개설되어 주요사업소개 및 관련 상품들이 노출될 예정으로 홍보와 더불어 판매촉진의 기회도 제공한다. 시상 결과는 오는 11월 말에 발표되며, 종합대상 지자체에는 후원 부처 장관상이 12월 13일 시상식을 통해 주어질 예정이다.
고객 참여 이벤트도 다양하게 마련했다. 옥션에서는 '전국 팔도 최고의 맛과 흥' 행사를 열고, 각 지역별 특산품과 여행상품을 뽑는 투표를 진행한다.
매일 오전 10시부터 아이디당 1회 참여 가능하며, 참가자 중 추첨을 통해 총 1200명에게 본인이 추천한 상품을 무료로 증정한다. 또 투표를 통해 선정된 먹거리, 여행상품의 실시간 랭킹을 제공하고, 전국팔도 먹거리, 여행상품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도록 2000원(식품 2만원 이상 구매 시), 5%(여행상품 구매시 최대 1만원 할인) 특별쿠폰을 매일 1000명에게 선착순으로 증정한다. G마켓에서도 '최고의 지자체' 선정 이벤트를 열고, 추첨을 통해 총 5000명에게 모바일 주유쿠폰을, 총 1만명에게는 2000원 할인쿠폰(식품 3만원 이상 구매 시 사용)을 각각 전달한다.
지자체 인기상품 및 여행상품도 저렴하게 만나볼 수 있다. 옥션은 '지역별 맛과 흥 인기상품' 코너를 통해 지역 특산물과 유명 여행지 관광상품을 최대 60% 할인가에 선보인다.
'새콤달콤 서귀포 감귤', '한우 1등급 불고기', '강경 새우젓' 등을 1만원 이하에, '청송사과축제', '정선 민둥산 억새꽃축제 당일여행', '설악산 흘림골~주전골 단풍트레킹' 등 여행상품은 1만원~2만원대에 진행한다. G마켓에서는 '강릉커피&오징어축제' 및 '경기도 가평 햇 황잣', '굿뜨래 햇밤', '창년우포누리 햇양파', '해남 고구마 먹인 돼지고기' 등 다양한 여행상품 및 농특산물을 최대 70% 특가에 판매한다.
한편 옥션과 G마켓을 운영하는 이베이코리아는 지역경제활성화를 위해 지난 2009년부터 매년 e마케팅페어를 개최해 오고 있다. 지역 우수 농특산물 및 여행상품을 국내 최대 오픈마켓을 통해 지자체에서 직접 판촉할 수 있게 한 e마케팅페어는 거래액이 40% 이상 증가할 정도로 매년 지자체 및 소비자들의 참여열기가 뜨겁다.
이베이코리아 이주철 이사는 "e마케팅페어 참여 지자체는 국내 최대 온라인쇼핑몰 판촉을 통해 지역경제 발전 및 판매 수익을 올릴 수 있고, 소비자들은 다양한 농수축산물과 여행상품을 저렴하게 살 수 있어 경제 선순환 효과가 크다"며 "올해는 특히 날씨 영향으로 작황이 좋은 반면, 농산물 가격이 많이 하락해 농민들을 지원하기 위해 예년보다 행사 규모를 확대했다"고 말했다. [소비자인사이트/스포츠조선]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