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홍의 88365] 여성 수술 후 질 건조증과 성교통이 생기는 이유?

기사입력 2013-10-24 10:13



부부 금슬을 좋게 만든다는 질 성형 예쁜이수술이 있다. 여성은 분만이나 반복적인 성생활 등으로 인해 질 근육이 이완되거나 탄력성이 떨어지게 되면 성관계시 즐거움이 반감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늘어진 질 근육을 교정하는 수술이 예쁜이수술이다.

하지만 좋아지려고 수술했다가 오히려 부작용 때문에 곤혹스러운 경우가 발생하기도 한다. 예쁜이수술 후에 가끔 생기는 부작용이 질 건조증과 성교통이다.

그렇다면 왜 이런 부작용이 생길까? 수술 후에 질 건조증과 성교통이 생기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예쁜이수술을 하기 위해서는 늘어진 점막을 잘라내고 골반근육을 봉합하게 된다. 이때 질 점막이 잘리면 모세혈관이 손상을 입게 되어 애액이 부족해져 질 건조증이 발생한다. 성교통은 봉합한 질 근육이 강직되거나 수축되면서 발생한다.

예쁜이수술 후에 발생하는 질 건조증과 성교통은 대부분 일시적인 현상이다. 보통 3개월 이내에 자연스럽게 없어지지만 5% 이내에서 장기간 지속되는 경우도 있어 치료가 필요하다. 하지만 약물 및 전기자극 치료가 가능하므로 그리 걱정할 문제는 아니다.

대부분의 사람은 수술 후에 부작용이 생기면 의사의 실력 문제라고 생각한다. 물론 의사의 경험에 따라 수술 결과는 달라질 수 있다. 그러나 아무리 간단한 수술이라도 부작용은 따르는 법, 예쁜이수술도 마찬가지다.

42세 S씨, 예쁜이수술을 한 후 6개월이 지나도 성교통과 질 건조증이 계속되자 본원을 방문했다. 수술이 잘못되었다고 비난을 하는 그녀에게 누가 수술을 해도 생길 수 있는 부작용이라 설명하고 치료를 했다. S씨는 4회 치료 후 성교통과 질 건조증이 치료되어 그녀가 원했던 수술 효과가 나타나 남편과 행복한 밤을 보내고 있다.

고객인 환자에게 최선을 다하지 않고 수술하는 바보 의사는 아무도 없다. 단지 문제가 생기는 것은 대부분 수술에 대한 설명과 이해가 부족해서다. 이른바 소통의 문제다.<홍성재/의학박사, 웅선클리닉 원장>

Copyright (c) 스포츠조선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Copyright (c) 스포츠조선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