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아파트담보대출 금리비교로 이자절감방법 확인

기사입력 2013-10-26 10:51


# 군포에 거주하는 최모씨는 3년 전 받은 아파트담보대출을 조금더 대출이자 싼곳으로 갈아타기 위해 은행마다 상담을 받고 있다. 현재 판매되는 상품과 비교해보니 금리가 다소 높다고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아파트담보대출은 대부분의 가계부채의 큰 비중 차지하고 있다. 그러다보니 약간의 금리 차이에도 크게 느낄 수밖에 없다. 하지만 대부분의 대출자들은 주거래은행이나 인근 은행에서 대출을 받곤 한다. 전문가들은 지금처럼 가계경제가 어려울 때 일수록 조금이라도 대출이자를 줄이기 위해 노력할 것을 강조한다.

# 6개월 전 아파트를 구입한 서모씨는 당시 받은 대출을 갈아타기 하려고 한다. 중도상환수수료가 있지만 거치기간 없이 대출기간을 무리하게 짧게 설정해 한달 납입액을 감당하기 어려운 것이다.

무리한 대출이나 잘못된 상환계획은 폭탄으로 되돌아 올수 있다. 따라서 주택담보대출을 받을 때에는 신중히 선택해야한다. 자신이 받을 수 있는 최저금리와 자신의 계획에 맞는 상환계획을 충분히 고려해야 하는 것.

하지만 각 은행별로 한도는 비슷하지만 우대금리나 중도상환수수료 면제비율 같은 특약조건이 천차만별이라 자신이 받을 수 있는 적용금리를 은행별로 비교해봐야 최적의 대출을 받을 수 있다. 그러다보니 모든 은행의 상품을 일일이 비교해야 유리하지만 실상은 시간적으로 어려운 일이다.

그렇다면 보다 손쉽게 대출 이자 싼곳을 알 수는 없을까?

최근 위의 불편함을 해소하고자 온라인으로도 은행별 금리를 알아볼수 있는 서비스가 인기다. 올해부터 전국은행연합회에서 가계대출에 대한 비교공시를 하고 있지만 실제로 상담을 받아보면 개인별 우대금리나 선택사항에 따라 금리가 달라져 참고는 하되 결정사항은 못된다는 지적이다.

이에 은행 및 은행에 소속된 전문상담사와의 제휴를 두고 전국은행의 금리비교서비스를 하고 있는 '금리비교서비스'가 성행이다.


Copyright (c) 스포츠조선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Copyright (c) 스포츠조선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