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들 세대별 맞춤형 에듀마케팅 활발

기사입력 2014-02-09 09:55


삼성전자의 버블샷3가 어린이를 대상으로 물의 소중함을 알리는 그림책들을 출시했다.
사진제공=삼성전자

최근 유치원생부터 대학생까지 젊은 층을 대상으로 한 기업들의 '에듀(E.D.U) 마케팅'이 눈길을 끌고 있다.

기업들은 각각의 연령대에 맞도록 세분화된 에듀(E.D.U) 마케팅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교육적 효과'(Education)를 통한 '성장'(Develop)기회를 제공하고 '특별한'(Unique) 경험까지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유아들에게 물의 소중함에 대한 교훈을 알려주는 그림책, 대학생들을 위한 특별한 예비 마케터 프로그램 등 맞춤형 콘텐츠로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

삼성전자는 세계적인 그림책작가 10인과 함께 어린이들에게 물의 소중함을 알리기 위한 그림책 '물방울아 내가 지켜줄게'를 제작했다. 어린이들에게 물 절약의 필요성과 가치를 알려주기 위한 취지로 영국의 대표 그림책 작가 브라이언 와일드 스미스, 앤서니브라운, 덴마크의 한나 바르톨린 등 총 10인의 작가가 참여했다. 특히 양치하는 동안 물 잠그기, 강이나 호수에 쓰레기 버리지 않기, 물 아껴주는 세탁기 사용하기 등 손쉽게 실천할 수 있는 물 절약 방법들이 옴니버스 형식으로 구성돼 아이들이 쉽게 물의 소중함을 일깨울 수 있도록 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버블샷3의 무수(無水)건조 기능으로 물을 절약 할 수 있는 것처럼 유아들에게 일상생활 속 물 절약법에 대해 알리기 위해 그림책을 제작하게 됐다"며 "버블샷3 그림책과 함께 어렸을 때부터 물의 가치에 대해 공부 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갖길 바란다"고 전했다.

삼성전자 가전 유튜브(http://www.youtube.com/samsungcekorea)에서는 '물방울아 내가 지켜줄게' 그림책 내용을 간추려 만든 두 가지 버전의 영상을 감상할 수 있다.

미세먼지가 심각한 요즘, 어린이들에게 깨끗한 공기의 중요성에 대해 공부할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삼성전자는 잠실 소재 어린이 테마파크 키자니아에 '삼성 공기청정기 연구센터'를 운영 중이다. '삼성 공기청정기 연구센터'에서는 어린이 눈높이에 맞춘 다채로운 실험 프로그램과 장비로 호흡기 건강을 위협하는 생활 속 미세먼지를 눈으로 확인하고 이를 빠르게 빨아들이는 공기청정기의 힘을 체험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삼성 공기청정기의 필터를 직접 교체, 조립하는 등의 구체적인 체험 프로그램을 마련해 어린이들이 주변 환경에 더욱 관심을 갖고, 깨끗한 공기의 가치와 공기 청정의 중요성을 몸소 깨달을 수 있도록 했다. 연구센터를 찾는 어린이들이 삼성 공기청정기 신입 연구원으로서의 역할과 미션을 수행하도록 장려해 장래 희망 직업까지 고려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적 의미도 담고 있다.

청소년들이 깨끗한 물을 마시면서 얻는 변화를 통해 건강한 물 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돕는 특별한 물 음용 교육도 있다.


코웨이의 물 성장 프로젝트는 성장기 청소년에게 하루에 필요한 물 8잔을 마셔야 한다고 권장하는 건강 캠페인이다. 코웨이는 6개월 간 교문중학교 아이들과 함께 음료수를 끊고 하루 8잔씩 깨끗한 물을 마시는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실생활에서 학생들이 좋은 물 습관을 실천할 수 있도록 자체 제작한 물 알람앱과 물 성장 기프트박스(텀블러, 물 일지 등)를 선물하고, 전문가 집단과 함께 신체검사와 상담을 정기적으로 병행했다. 이를 통해 코웨이는 깨끗한 물 음용을 통한 아이들의 건강한 변화를 이끌어냈고 더불어 물 음용에 대한 교육적 지식을 전달했다.

대학생들을 위해 기아자동차는 특별한 예비 마케터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기아자동차는 2010년부터 자사의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체험할 수 있는 '펀키아 디자이너(Funkier Designer)'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정기적인 마케팅 실무 강연 및 기아차의 마케팅 활동, 국내외 모터쇼 취재, 기아 타이거즈 및 프로야구 취재 등 다양한 마케팅 현장 취재를 직접 경험할 수 있게 했다. 이를 통해 마케터를 꿈꾸는 대학생들이 예비 마케터로서의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박종권 기자 jkp@sportschosun.com


코웨이가 물 성장 프로젝트로 청소년들에게 물과 건강의 소중함을 깨닫게 하는 프로젝트를 실시했다.
사진제공=코웨이

Copyright (c) 스포츠조선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Copyright (c) 스포츠조선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