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젊은 여성들의 여성 질환에 대한 관심이 급격히 높아지고 있다. 이유는 낮아지고 있는 폐경의 평균 연령, 높아지고 있는 불임 및 여성 질환의 발병률이다. 실제로 국민 건강보험 공단의 통계에 의하면 2008년부터 2012년 사이 여성 불임 환자는 2.5% 늘었으며, 대표적인 자궁질환인 자궁근종의 경우 2005년부터 2009년까지 4년동안 무려 21%나 증가했다.
몸이 찬 여성들의 대부분이 찬 음식을 먹으면 소화가 잘 되지 않고 변비가 잘 생기거나 아랫배가 나오는 부분비만 등의 증상을 겪는 경우가 많다. 한의학적으로 이를 살펴보면 체질적으로 몸이 차가운 사람의 경우 혈관이 수축되어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해 각종 질환에 걸릴 위험이 높은 것으로 본다.
몸을 따뜻하게 하는 데는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사가 중요하다. 몸을 따뜻하게 해주며 에너지 대사율이 높은 단백질을 많이 섭취하는 게 좋다.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음식으로는 파, 부추, 마늘, 현미, 검은콩, 사과, 호박, 당근 등이 있으며 피해야 할 음식으로는 고지방 음식과 백설탕, 밀가루 음식, 열대과일, 술 등이 있다.
한방 약재로는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쑥과 생강을 차로 마시면 좋다. 쑥은 잎만 따내 잘 씻어서 그늘에 3일 정도 말린 후 끓는 물에 우려내어 마시면 되고 생각은 껍질을 벗기고 얇게 저며 대추와 함께 중간 불에 오래 끓여 마시면 몸을 따뜻하게 해준다.
혈액순환을 좋게 하는 생활습관으로는 족욕이나 가벼운 반신욕이 도움 된다. 복부나 다리 쪽을 따뜻한 물수건 등으로 찜질해주거나 허벅지와 장딴지 다리 안쪽을 마사지 또는 스트레칭 하여 하체의 순환을 돕는 것도 좋다. 두껍고 꽉 끼는 옷보다는 느슨한 옷을 주로 입고 차가운 물을 마시거나 찬물로 샤워를 하는 등 몸을 차게 하는 습관을 피해야 한다.
나성률 기자 nasy@sportschosun.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