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안면윤곽수술과 두번의 양악수술을 받았던 A00씨는 여러 번의 윤곽 수술로 인해 생긴 안면비대칭과 하악골 결손으로 인해 기능적인 불편함은 물론 외모 콤플렉스로 고통 받다, 최근 안면윤곽 재수술을 위해 병원을 찾아 3D프린터를 이용한 안면 윤곽 복원 수술을 받았다.
하지만 수술을 받는 사람이 늘어난 만큼 재수술을 원하는 환자도 꾸준히 늘어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심미적인 효과만을 기대하여 무리하게 뼈를 절개하거나 무리한 수술로 인해 자신의 얼굴에 맞지 않는 부자연스러운 얼굴형이 되는 결과가 나오지 않도록 병원 선택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3D프린터를 활용한 안면윤곽복원수술은 환자의 얼굴 윤곽 뼈 모양을 CT를 이용해 스캔 한 후 첨단 3D프린터를 이용해 환자의 얼굴뼈를 출력하고 복원이 필요한 부위에 맞는 환자 맞춤형 보형물을 만들어 수술하는 방법이다.
정지웅원장은 "첨단3D프린터는 환자의 얼굴뼈와 완전히 똑같이 미세한 부분까지도 완벽하게 모양을 만들어 출력 후 보형물을 만들기 때문에 복원 수술 후 보형물이 움직이거나 경계가 생기는 부작용이나 어색함이 없고, 이물감 또한 느껴지지 않기 때문에 매우 만족스러운 수술 결과를 얻어낼 수 있습니다"라고 조언했다.
다카포치과 정지웅원장은 국내 유명 성형외과를 두루 거치면서 각 병원 마다의 수술 장단점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많은 수술 경험을 바탕으로 단점을 최소화시키고 장점을 극대화하여 부작용이 거의 없는 새로운 수술법을 개발하여 세계적인 학회지 SCI급 저널 "Jounal of Craniofacial Surgery"를 통해 인정 받았다고 한다.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