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설 명절을 맞아 부모님과 지인들에게 전할 감사의 선물을 찾는 사람들이 많다. 특히 어르신들을 위한 선물로는 건강 관련 선물세트가 인기가 높다. 그러나 대표적인 건강 선물세트인 홍삼은 식상하고, 일반적인 건강보조식품은 신뢰가 가지 않아 선물하는 사람을 고민하게 만든다. 그래서 최근 어른신들의 건강도 챙기면서 믿을 수 있는 공진단(供辰丹) 세트가 설 명절 선물로 인기를 끌고 있다.
공진단은 예로부터 황실에 바쳐졌던 처방이다. 동의보감에서도 '체질이 선천적으로 허약하더라도 선천적으로 타고난 원기를 든든히 해 신수(腎水)를 오르게 하고 심화(心火)를 내리게 하므로 백병(百柄)이 생기지 않는다'고 기록돼 있을 정도로 귀한 약이었다.
허종한의원읜 경옥공진단은 경옥고와 공진단을 합한 처방이다. 경옥고는 동의보감에서 '정(精)을 채우고 수(髓)를 보하며 모발을 검게 하고 치아를 나게 하며 만신(萬神)이 구족(俱足)하여 백병을 제거한다'라고 돼 있고, 매일 한 숟가락씩 먹으면 수명이 하루씩 증가한다고 알려져 있다.
허종 원장은 "경옥공진단은 공진단에서 사향을 빼고 침향을 넣어 최대한 공진단의 효능을 누락시키지 않고 경옥고의 효능을 더한 것이다. 시중에 많은 경옥고와 공진단이 있지만 한의사 입장에서 더 좋은 처방을 드리고 싶어서 만들게 됐다"라고 말했다. 이어 허 원장은 "공진단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에 부담이 덜한 게 장점이다. 사향과 침향의 효능을 비교할 순 없지만, 내원하는 분들께서 경옥공진단 처방을 받고 효과가 좋다고 재처방을 받는 분들이 많다"라고 설명했다.
설 선물로 홍삼이나 건강보조식품 대신 공진단을 찾는 사람들이 늘면서 공진단을 구입할 때 주의가 필요하다. 공진단이 인기를 끌면서 인터넷 쇼핑몰 등에서 출처를 알 수 없는 제품들이 많고, 가짜 공진단도 있어 구입할 때 반드시 미리 알아둘 정보들이 있다. 비싼 약재인 사향이 들어간 공진단은 반드시 인증서를 확인해야 한다. 진짜 사향성분을 사용한 공진단은 대부분 시험 성적서 및 인증서를 함께 제공한다. 또한 가격이 지나치게 낮은 공진단은 화학 성분의 인공 사향이나, 계피로 만든 가짜 제품인지 의심해봐야 한다.
한편, 서울 강북구 미아사거리역 6번 출구 인근에 위치한 허종한의원 허종 원장은 동의보감의 저자인 의성(醫聖) 허준의 16대 손으로 원전의사학을 전공한 한의사다. 공진단 및 경옥공진단뿐만 아니라 심장병, 당뇨, 고혈압 등 각종 성인병 질환 치료로 명성이 높다. 최근엔 집안에서 내려오는 가전비방을 바탕으로 10여년의 연구와 임상실험을 통해 개발한 모내기 치료법으로 안전하면서도 놀라운 탈모 개선 효과를 보여 탈모 환자들 사이에서 유명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