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의 3대 질병으로 흔히 유방암, 자궁근종, 골다공증을 꼽는다. 국내에서는 해마다 1만여 명의 유방암 환자가 발생하며, 2002년 이후 여성 암 가운데 가장 높은 발병률을 보이고 있다. 즉 전체여성 40명 중 1명은 유방암에 걸리지만, 완치율이 83%로 높은 편이다.
유방재건수술 방법에는 크게 조직확장과 보형물을 이용한 방법과 자가조직을 이용한 유방재건수술, 브라바를 이용한 자가지방 유방재건수술이 있다. 먼저 조직확장과 보형물을 이용한 유방재건수술은 유방 손실이 미미하거나 유방 손실이 조금 심할 경우, 결손이 심한 경우 수술방법이 다르다.
자가조직을 이용한 유방재건술은 뱃살 자가조직방법으로 심상복벽혈관을 포함하는 횡복직근을 피판경으로 하여 배꼽 이하 부위의 피부와 피하조직을 피하 터널로 통하여 흉부로 옮겨 유방을 재건한다. 현재 성형외과 기술 수준에서 가장 원형에 가까운 유방의 형태를 만들 수 있는 방법이다.
마지막으로 브라바를 이용한 유방재건술이 있는데, 이는 브라바를 이용한 조직확장 후 자가지방이식 유방재건술이다. 외부에서 적당한 압력으로 흡입하여 지방이식을 할 조직을 부풀려서 지방이 이식될 공간을 만든 후에는 이식을 하기 때문에 생착률이 높고 보다 많은 양의 지방을 이식할 수 있다.
나성률 기자 nasy@sportschosun.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