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내장 수술을 위해 내원한 환자분들을 상담하면 수술 시기, 렌즈 선택을 많이 묻지만 빛 번짐에 대해서도 궁금증이 많다.
백내장수술은 혼탁해진 수정체를 제거한 후 그 자리에 새로운 인공수정체를 넣는 수술이다. 이러한 인공수정체는 단초점과 다초점 두 종류가 있는데, 빛이 들어오는 방식이 각각 달라질 수 있다.
먼저, 단초점 인공수정체는 주로 하나의 초점에 맞춰져 빛이 한 곳으로 정확하게 모여 빛 번짐이 발생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적다. 다만 한 초점만 맞출 수 있기 때문에 원거리에 맞춰 수술을 하면 가까운 거리는 돋보기를 사용해야 하고 근거리에 맞추면 원거리는 안경을 써야 한다. 야간 운전을 적게 하거나 빛 번짐을 최소화하고 싶은 분들은 단초점 인공수정체가 적합할 수 있다.
중요한 점은 백내장 수술을 받은 대부분의 환자분들이 수술 후 몇 주부터 길어도 몇 달 안에 이러한 빛 번짐에 잘 적응하고, 결과적으로는 선명한 시력을 회복하여 생활의 질이 향상된다는 점이다. 수술 전 충분한 검사와 상담을 통해 자신의 생활 패턴과 시력 요구를 정확하게 반영하여 적절한 인공수정체를 선택하면 만족스러운 수술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백내장은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노화 질환이지만 발병을 늦추는 생활습관은 아주 중요하다. 자외선 차단과 금연 금주가 중요하다. 특히 자외선은 눈 속에 수정체에 영향을 미쳐 백내장 발생 빈도를 높이고 망막이나 황반에도 문제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외출 시 선글라스를 착용하거나 모자를 쓰는 것이 좋다.
눈을 비비는 습관도 좋지 않다. 눈을 과도하게 오랫동안 비비는 아토피 환자 같은 분들은 백내장 발생 빈도가 같은 연령대보다 훨씬 높은 것으로 알려진다. 종합영양제나 항산화 효과가 있는 아스타잔틴 같은 성분을 섭취하는 것도 눈 건강과 시력보호에 도움이 된다. 도움말=온누리스마일안과 김지선 원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