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싶은 인터뷰]LG 류제국 "1군 복귀, 5월10일로 알고 있다"

기사입력 2015-03-26 10:27


26일 류제국을 잠실구장에서 모처럼 만나 인터뷰했다. 그는 이틀 전 첫 불펜피칭을 시작했다.
송정헌 기자

LG 트윈스팬들이 보고 싶어하는 얼굴 우완 선발 류제국(32)을 모처럼 만났다.

류제국은 요즘 경기도 이천 챔피언스파크에서 몸 컨디션을 끌어올리느라 정신없다. 그는 지난 2014시즌을 마치고 바로 무릎 수술을 받았다. 움직일때마다 아팠던 무릎의 통증을 제거한 것이다. 그 바람에 류제국은 겨우내 1군 선수들과 떨어져 재활 훈련을 소화했다. 이천에 있다가 사이판 재활 훈련을 했다. 그랬던 그가 지난 24일 첫 불펜피칭에 들어갔다. 70%의 수준으로 30개를 던졌다. 이제 류제국이 1군 마운드에 설 날이 가시권에 들어온 셈이다. 그를 26일 오전 잠실구장에서 만났다. 류제국은 2015시즌 개막을 앞두고 LG 구단이 가진 승리 기원제에 참석하기 위해 모처럼 잠실구장에 왔다.

-불펜 피칭을 시작했다고 들었다

맞다. 이틀 전에 처음 던졌고, 오늘도 던진다. 아직 100% 수준은 아니고 70~80% 수준으로 시작했다. 일주일에 3번씩 던질 거다. 다음주에는 퍼센티지를 더 올려서 3주 정도 던지고 그 다음은 라이브 피칭에 들어간다. 라이브 피칭을 3번 소화하고 2군 게임에서 실전 감각을 테스트하는 일정이다.(투수가 1군 실전 마운드에 올라가기 위한 과정이다. 롱토스 다음이 하프 피칭이고 그 다음이 불펜 피칭, 라이브 피칭, 2군 실전이다. 이걸 안 아프고 차례대로 다 소화해야만 1군 마운드에 올라갈 수 있다. 만약 이 여러 과정에서 부상이나 수술 받았던 부위가 아플 경우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야 한다.)

-구종은 뭘 던졌나.

지금은 직구만 던지고 있다. 100%로 던질 수 있을 때 변화구를 시작할 거다.

-그럼 계획 대로 라면 언제쯤 1군에서 볼 수 있는 건가.

지금 내가 들은 바로는 5월 10일 정도로 알고 있다. 그 전후가 될 거 같다. 5월 첫째까지 2군에서 2~3경기를 던지게 된다. (당초 류제국의 1군 복귀 예정 시점은 5월 중순이었다. 양상문 감독은 류제국의 몸상태가 빨리 좋아질 경우 5월 초순까지 당길 수도 있다는 말을 했었다.)


류제국은 수술받은 무릎에 아무런 통증이 없다고 했다. 허상욱 기자

-무릎이 아프지 않나. 모든게 순조로운가.

아무런 통증이 없다. 오랫동안 마운드에서 안 던졌는데도 그런 기분이 안 들었다. 괜찮았다. 지금까지는 순조롭다.

-우규민에 따르면 달라진 류제국의 체중에 깜짝 놀랄거라고 했는데.

체중을 많이 줄였다. 약 10㎏을 감량했다. 내가 그렇게 원했던 두자릿수에 들어왔다. 아직도 진행형이다. 더 다운시킬 것이다. 어차피 1군에 올라오면 몸이 조금 불게 돼 있다.(류제국의 KBO 홈페이지 프로필 상의 체중은 105㎏이다. 지금은 90㎏대 중반을 유지하고 있다고 한다.)

-체중이 줄면 구위에 힘이 떨어질 수도 있는 거 아닌가.

나는 반대라고 생각한다. 몸에 스태미너는 떨어질 수 있겠지만 부상도 방지할 수 있고, 움직일 때 스피드도 올라갈 것이다. 구위에 대해서는 크게 개의치 않는다.


스포츠조선DB
-류제국을 기다리는 팬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나.

시즌 초반부터 내가 없어 팀이 힘들 수 있다. 몸을 열심히 만들고 있다. 1군에 와서 내 자리를 지키는 게 중요하다. 아프지 않게 잘 준비해서 예정대로 날짜 맞춰서 올라오겠다. 그때까지 기다려달라. (류제국의 시즌 초반 부재는 LG 트윈스의 최대 불안요소로 꼽힌다. 류제국은 검증이 된 선발 투수다. 류제국이 개막 엔트리에서 빠지면서 양상문 감독은 겨우내 4~5선발을 찾으려고 애썼다.)

-조급한가.

내 성격이 급한 편이다. 재활이 지루할 수 있다. 트레이너와 코치님들이 완벽하게 해서 올라가자고 말씀하신다.


잠실=노주환 기자 nogoon@sportschosun.com

Copyright (c) 스포츠조선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Copyright (c) 스포츠조선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