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조선

이상민 사과 "샴푸 뒷광고 NO, 업체측의 과장·허위 광고 확인 죄송"[전문]

이유나 기자

기사입력 2020-11-11 06:00



[스포츠조선 이유나 기자] 방송인 이상민이 최근 불거진 샴푸 뒷광고 의혹에 대해 부인하며 사과문을 게재했다.

이상민은 10일 자신이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 '이상민의 살까말까갈까'에서 '샴푸광고 이슈에 대해 말씀드립니다'라는 제목의 영상을 게재했다.

영상 속에는 뒷광고 논란이 일었던 샴푸 업체의 과장 허위 광고였다고 설명한 이상민의 해명이 담겨 있다. 이상민은 해당 업체의 사과 영상을 함께 게재하며 "업체에서 사과문 올린 대로 저를 광고 모델로 활용한 내용이 잘못된 영상편집으로 과장광고가 있었으며, 일부 관련 없는 내용으로 허위광고가 된 내용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사과문을 통해 인지한 마케팅 사례를 살펴보니 충분히 소비자분들이 의혹을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누군가가 의혹을 갖고, 오해를 했다면 그 또한 저의 잘못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광고 촬영을 하고 광고의 내용이 어떻게 소비자들에게 전달이 되는지 꼼꼼하게 살피지 못한 점 너무나 죄송하고 앞으로 다시는 이런 일로 불편한 소식을 전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며 "다시 한번 머리 숙여 사과드린다"고 사과했다. 뒷광고가 아닌 업체의 교묘한 술수였다는 것.


앞서 유튜버 사망여우TV는 이상민이 '라디오스타'에서 언급된 샴푸와 광고를 한 샴푸를 교묘하게 연결하는 마케팅 방식을 알고 있었을지도 모른다는 의혹을 제기하면서 뒷광고 의혹을 제기했다.

사망여우TV는 '이상민 샴푸 허위 과대광고 고발'이라는 제목의 콘텐츠를 통해 "이상민이 2018년 5월 28일 방송된 '라디오스타'에서 '샴푸를 깐깐히 쓴다. 두피를 잘 관리해 깨끗하다'는 취지로 샴푸를 홍보했다. 당시 이상민이 제품명을 공개하지 않자 더욱 샴푸에 대한 궁금증이 쏟아져다. 3개월 뒤인 8월경 이상민은 A사 샴푸 브랜드와 전속계약을 맺었다고 홍보했다"고 주장했다. A사 샴푸는 '이상민이 라디오스타에서 극찬한 상품'으로 대대적인 샴푸 홍보에 나섰고, 그 결과 포털사이트 실시간 검색어 순위에는 '이상민 샴푸'가 상위에 랭크되면 큰 화제를 모았다.

하지만 일부 네티즌들은 "이상민이 오랜 기간 써온 샴푸는 A사가 아닌 이탈리아 브랜드 B였다"면서 의아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이상민이 과거 방송에서 실제로 B사 샴푸를 사용해 머리를 감는 모습을 여러 차례 드러냈기 때문.

또한 사망여우TV는 "이상민이 '라디오스타'에서 샴푸를 홍보한 시점은 제품이 출시된 지 며칠밖에 되지 않은 시점이었기 때문에 A사 샴푸는 이상민이 꾸준히 사용해 그 효과를 인정한 이른바 '내돈내산' 샴푸일 가능성이 지극히 낮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대해 이상민은 "콘텐츠를 만드시는 과정에 제게 연락을 하셔서 사실 확인을 먼저 해주셨더라면 어땠을까 아쉽고 속상한 마음이 크다"며 "제가 라디오스타 출연 시 언급했던 샴푸는 많은 분들이 아시다시피 P샴푸다. 제가 10년간 써오던 애정하는 제품이라 방송에서 언급을 했던 것 뿐이다. 역사도 상당히 오래돼서 민감한 두피로 고생하시는 분들에겐 유명한 제품"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 방송 이후 여러 곳에서 샴푸 광고모델 제안이 들어오게 됐다. 그중 한 곳인 A샴푸에 관심이 생겨서 샘플을 받아 직접 사용을 해봤다. 참 민감한 두피 때문에 늘 고생을 해온 터라 꼼꼼하게 써보고 난 뒤에 저와 맞지 않다면 광고를 거절할 생각이었는데 생각보다 제품이 저와 잘 맞았고 광고 계약을 맺고 광고 진행을 하게 됐다"고 덧붙였다.

이상민은 "시청률이 그렇게 높은 공중파 인기 예능에서 이렇게 금세 들통날 거짓말을 할 수 있을가. 그럴 배짱도 없고 그럴 만큼 무모한 사람도 아니다"라고 호소한 바 있다.


lyn@sportschosun.com

<이상민 사과 전문>

안녕하세요 이상민입니다.

오늘 어헤즈 공식 홈페이지에 올라온 사과문을 보고 여러분들께 모델로서 세심하지 못했던 점 사과드립니다.

지금까지 진행되었던 것들과 추가적으로 제가 모르는 부분이 있는지에 대한 정확한 확인이 필요해 제 입장이 늦어졌음을 양해 부탁드립니다.

추가적으로 제가 모르는 부분이 있는지 소속사 및 샴푸회사 측에 정확한 확인이 필요했습니다.

자세하게 알고 여러분들께 사과를 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어헤즈에서 사과문 올린 대로 저를 광고 모델로 활용한 내용이 잘못된 영상편집으로 과장광고가 있었으며, 일부 관련 없는 내용으로 허위광고가 된 내용이었습니다.

어헤즈의 사과문을 통해 인지한 마케팅 사례를 살펴보니 충분히 소비자분들이 의혹을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누군가가 의혹을 갖고, 오해를 했다면 그 또한 저의 잘못이라고 생각합니다.

광고 촬영을 하고 광고의 내용이 어떻게 소비자들에게 전달이 되는지 꼼꼼하게 살피지 못한 점 너무나 죄송하고 앞으로 다시는 이런 일로 불편한 소식을 전하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머리 숙여 사과드립니다.

오늘도 행복하시고 항상 감사드리고 사랑합니다.


▶2021 신축년(辛丑年) 신년 운세 보러가기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