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땀-피지 범벅, 여드름 악화될라

최종수정 2013-06-09 15:17

여름철 불별더위는 여드름을 더욱 악화시킬 가능성이 높다. 날씨가 덥다보니 신진대사가 매우 활발해져 평소보다 피지가 과다 분비되고 땀까지 줄줄 흐르면 피부상태가 엉망이 되기 때문이다. 피지는 모공을 막고 또 피지를 먹고 사는 여드름균이 왕성하게 번식해 염증을 일으키면서 여드름이 쉽게 발생하고 더욱 악화된다. 여름철, 여드름피부 관리의 핵심은 '피지 조절'이다.

#여드름 피부, '청결과 모공 관리'에 신경써라

피지가 과다하게 분비되는 여드름피부는 평소 청결에 신경써야 한다. 얼굴에 기름기가 많으면 먼지와 여러 가지 불순물이 피부에 쉽게 달라붙기 때문에 피부가 더러워진다. 그러면 모공이 지저분해져 염증이 생기기 쉬운 환경이 된다.

따라서 클렌징폼을 이용해 하루 2번씩 꼼꼼히 세안을 해줘야 한다. 그리고 여드름 전용 화장품을 바르고 색조 화장은 가급적 하지 않는 것이 좋다. 또 일주일에 한 번 정도 팩이나 마사지를 통해 모공에 쌓인 각질이나 피지를 제거해준다. 피지 분비를 활발하게 만드는 기름진 음식이나 당분이 많은 음식보다 비타민이 많이 함유된 과일이나 채소를 섭취하면 모공이 확장되는 것을 막는 데 도움이 된다.

#'과다 피지'부터 줄여라

현재 진행중인 여드름 치료는 물론 피지와 땀이 범벅되는 상황에서 여드름 악화를 예방하려면 무엇보다 과다 분비되는 피지를 줄여야 한다. 최근에는 레이저 치료법을 많이 권한다. 레이저 파장이 피지선에 작용하여 과도한 피지선의 기능을 감소시켜 준다. 소프트 PDT와 피지억제레이저인 제네시즈 레이저 치료다.

소프트 PDT는 여드름균을 죽이면서 과다한 피지를 줄여준다. 1주일 간격으로 1~3회 시술받으면 기존 치료보다 여드름이 빠르게 치료된다. 피지선을 위축시켜 피지량을 줄여주는 것이 장점이다. 단점이라면 얼굴에 초록색 물질을 발라 레이저 빛을 흡수하기에 환자 입장에서는 약간 불편하다는 점이다.

제네시스 레이저는 화장하지 않은 맨 얼굴에 레이저를 조사하는데, 시술 후 1~2일 안에 얼굴의 기름기가 줄어드는 것을 확연히 느낄 수 있다. 시술 후 얼굴 진정관리를 하자마자 바로 일상생활을 하는 데 지장이 없고, 레이저를 쬔 부위의 피부도 탱탱해지는 효과도 나타난다.


#콧망울 주위, '블랙헤드' 주의

여드름 피부의 또다른 고민이 코 주위 블랙헤드다. 블랙헤드란 땀과 피지, 먼지 등이 피부에 뭉쳐 산화되어 검게 변한 것으로 피지 분비가 제일 왕성한 코 주변에 많이 생긴다.

블랙헤드가 생겼을 경우 그대로 방치하면 염증이 생기거나 모공이 넓어지므로 짜주는 것이 좋다. 단, 모공에 붉게 염증이 있을 경우 짜서는 안된다. 블랙헤드를 세균이 많은 손톱으로 짤 경우 모공은 더욱 확대되고, 모공이 손톱에 묻어있는 세균에 감염되어 각종 피부 트러블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피부과에서 처치를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집에서 짤 경우에는 스팀타월로 모공을 확장한 뒤 면봉으로 짜내야 할 부분을 정확히 집어내어 가볍게 짜낸다. 이때 피부가 벌겋게 될 때까지 짜지 말고 최대한 가볍게 짜야 한다. 블랙헤드를 제거한 후에는 각질제거로 모공을 청소한 후 찬물 세안으로 모공을 수축시켜준다.

블랙헤드가 생기는 것을 막기 위한 의학적인 처치 방법으로는 일단 넓어진 모공을 피부과적인 시술을 통해 치료하는 것이다. 일반적인 치료 방법으로는 ▲전기모공축소술 ▲다이아몬드 필링, 크리스탈 필링, CROSS ▲소프트포어 레이저 ▲프락셀 레이저 ▲ 아피니트 시술 등이 있다. 임정식 기자 dada@sportschosun.com, 도움말 : 강한피부과 강진수 원장

Tip. 과다하게 분비된 피지를 제거해주는 천연팩

맥반석 팩 : 맥반석은 피부 진정, 세포 재생, 피지 흡수 효과가 뛰어난 것이 특징. 맥반석 팩은 맥반석 가루와 증류수를 2 : 1의 비율로 섞어 피부에 바르면 된다. 피부 자극을 최소화하기 위해 완전히 마르기 전에 씻어낸다.

토마토 팩 : 토마토의 과일산은 모공 속 피지를 청소해준다. 피지가 많거나 여드름이 나는 피부에 추천한다. 토마토를 깨끗이 씻어서 강판에 간 다음 흘러내리지 않을 정도로만 밀가루를 섞어준다. 얼굴에 바르고 20분 뒤에 씻어낸다.

녹두 팩 : 피부가 번들거리고 거친 지성 피부에 효과적이다. 녹두가루에 꿀이나 우유, 물을 섞어 걸쭉하게 만든다. 맨 얼굴에 바르고 20분 정도 그대로 두었다가 씻어낸다.

Copyright (c) 스포츠조선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Copyright (c) 스포츠조선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