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방학은 학기 중에 교과 진도를 따라가기에 급급했던 학생들이 자신에게 맞는 학습방법을 찾고 공부할 수 있는 중요한 시기다. 평소에 비해 여유롭게 시간을 운용할 수 있는 여름방학에는 지난 학기 내용의 복습은 물론 다가오는 학기에 대한 예습, 자기계발 등 그 활용법이 천차만별이다. 그 중에서도 올해부터 새로 바뀐 교육과정을 맞이하는 초등학생의 경우 앞으로의 학습 태도 및 방식에 대한 올바른 준비가 필요하다.
㈜미래엔 '문제해결의 길잡이'는 창의성과 문제해결력 증진에 도움을 주는 초등 서술형 수학교재다. 최근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스토리텔링 수학에 대비할 수 있는 자기주도학습서로 실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수학의 개념과 원리를 문제에 적용하여 수학적 사고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 다양한 수준의 문제 유형에 접근하는 전략을 제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며 학교 시험 대비에 제격인 '교과서편', 문제 해결의 전략을 습득할 수 있는 '원리편', 독창적이고 융통성 있는 문제 풀이법을 제시하는 '심화편' 등 3종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집에서도 스스로 학습할 수 있도록 풍부한 해설 동영상 강의가 포함된 교재이기 때문에 아이가 자발적으로 학습하면서 수학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할 수 있다.
학습 습관까지 길러주는 자기주도학습, ㈜천재교육 '초등셀파 해법국어'
㈜천재교육의 '초등셀파 해법국어'는 스스로 공부하는 습관을 갖게 하는데 유용한 초등 국어교재다. 아이가 스스로 학습 일정을 세울 수 있는 '자기주도학습 플래너'를 수록하여 학습을 대하는 태도 개선에 초점을 맞추었다. 100점 비법강의와 풀이를 수록하여 해당 단원에 대한 교사의 노하우를 제공한다. 본 참고서의 가장 큰 특징은 혼자서 공부해도 원활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마련된 '해설집'이다. 해설집은 문제 분석은 물론이고 연습문제까지 수록하고 있어 또 하나의 문제집으로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시험에서 실수하기 쉬운 부분을 미리 알려주는 '비법풀이', 시험 직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학교 시험 대비 자료집' 등을 통해 시험 전 실력을 점검하고 보완할 수 있다.
[소비자인사이트/스포츠조선]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