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시장의 최근 이슈는 '업종변경 창업'이다. 매출 감소 혹은 적자를 타파하기 위해 변경을 시도하고 있는 창업자들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제대로 된 정보 없이 '이 정도면 괜찮겠지'라는 느낌만으로 업종변경을 결심한다면 실패하기 십상이다. 업종변경 뒤에도 매출 상황이 나아지지 않는다면 위험부담이 더욱 커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첫 창업시보다 더 깐깐하게 따져봐야 한다.
건강 식당을 자처하는 '순두부와청국장'은 일반 예비창업자들뿐만 아니라 기존 식당 업주들에게도 관심을 얻는다. 순두부와청국장 방배점은 일반 식당에서 순두부와청국장으로 가맹창업 한 후의 매출이 기존 매출대비 2배 이상을 넘어선 뒤,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인공조미료(MSG)를 쓰지 않고 자체 공장에서 생산한 청국장과 시걸포 정수기 물만 고집하는 방식이 고객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다.
'셀프형 세계맥주전문점' 맥주바켓은 대표적인 케이스다. 맥주바켓은 고객이 원하는 주류를 직접 가져다 먹을 수 있는 셀프 운영 방식을 채택한 대신 다양한 종류의 맥주를 저렴한 가격에 제공한다. 안주는 간단한 메뉴로 구성했다. 동시에 고객들의 외부 음식 반입을 허용하고 있어 기존 주점보다 간편하게 주방을 관리할 수 있다.
FunFun한 092(펀펀한 공구이)는 몽키 스패너, 유로폼, 작업발판 등 실제 공구들을 빈티지풍 인테리어에 적절하게 활용해 친근하면서도 재미있는 분위기를 만든다. 또한 고객들이 즐겨 찾는 기본 안주류를 9천 2백원대의 실속 메뉴로 구성했다. 이를 통해 고객들의 부담을 없애고 '보는 재미'와 '먹는 재미'를 모두 갖춰 기존 주점들과 차별화를 이뤘다.
소규모 가구 증가, 주거공간 수리?보수 경향 급증, 아동 산업 확장 등 이전과 다른 방식의 사회 현상이 나타나면서 그에 따른 새로운 '생활형 아이템'도 점차 인기를 얻고 있다.
주거공간에 대한 각종 생활 서비스를 제공하는 핸디페어는 소자본 창업?1인 창업이 가능하다. 점주대상 기술?서비스 교육을 꾸준히 진행하기 때문에 아무런 기술이 없어도 창업이 가능하다. 전문 기술을 가지고 있다면 창업이 더욱 쉽다. SBS 뉴스, 네이버 캐스트 등의 언론매체를 통해 브랜드력을 인정받고 있어 기존 설비?시공 관련 자영업자들의 가맹 문의도 증가하고 있다.
점프노리는 기존 키즈카페와 방방놀이터를 합친 신개념 놀이공간을 선보여 화제가 되고 있다. 기존 키즈카페 운영자, 방방놀이터 운영자라면 시설 리모델링 작업만 거쳐 창업이 가능하다. 점프노리 전 매장은 오븐구이 치킨, 돌판피자 등을 포함한 든든한 메뉴와 전면을 곡선으로 처리해 안전도를 높인 트램폴린 시설을 갖추고 있다. 또한 고객 수요층이 안정적이고 상권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 특징이 있다.
김세형기자 fax123@sportschosun.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