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풍농월, 유유자적 '서원(書院)'에서 맛보는 선비체험

기사입력 2014-05-07 15:01


서원(書院), 체험관광 프로그램으로 더 가까워졌다!

최근 전 세계적 관광 트렌드 중 하나가 문화재 활용 영역이다. 저마다 빛나는 문화유산을 매력 있는 관광테마로 적극 활용함으로써 고품격 관광인프라를 구축하는 한편 유일무이한 글로벌 관광명소화도 함께 추진하자는 것이다. 이 같은 분위기를 반영이라도 하듯 최근 조선시대 우리의 대표적 교육기관 중 하나인 서원이 전통문화 체험의 장으로 거듭나고 있다. 경북 경주시 소재 사액 서원인 서악서원, 옥산서원이 대표적인 경우다. 이들 서원은 '차(茶)향 가득한 서원 특별체험' 등의 이벤트를 통해 전통-현대문화가 접목된 고품격 문화체험의 공간, 신세대 인성교육의 터전을 자처하고 나섰다.


김형우 여행전문 기자 hwkim@sportschosun.com



◇서원이 대중들에게 가까워졌다. 체험관광 프로그램을 통해서다, 서원의 현대적 활용을 통해 전통문화, 현대문화가 접목하는 고품격 문화체험의 공간, 신세대 인성교육의 명소로 거듭나자는 것이다.사진은 경주시 소재 서악서원


조선시대 선비정신의 요람이자 지방사립학교 구실을 했던 서원(書院)이 세월을 넘어 현대인의 인성교육 터전으로 부활하고 있다. 최근 문화관광 영역에 뜨겁게 불고 있는 '문화유산 활용' 트렌드를 반영한 결과다. 서원의 현대적 활용을 통해 전통문화, 현대문화가 접목된 고품격 문화체험의 공간, 신세대 인성교육의 명소로 거듭나자는 것이다.

특히 각 서원은 저마다 다양한 선인을 모시는 까닭에, 전문 강사들을 통해 유교문화의 전통사상과 주요 배향인물을 탐구하는 가운데 온고지신(溫故知新)의 지혜를 깨달을 수 있는 공간이다. 서원이 우리 세대 인성교육의 적지로 통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이처럼 서원이 새롭게 조명을 받으면서 '더 가까워지는 서원', '친근한 서원 만들기'를 위한 다양한 노력이 진행되고 있다. 대표적인 사례를 경북 경주에서 찾을 수 있다. 문화재청, 경상북도, 경주시의 후원을 받아 문화재청 예비사회적기업인
(사)신라문화원문화재보존활용센터에서는 5월부터 오는 11월까지 경주의 대표 사액서원인 서악서원, 옥산서원에서 다양한 서원 활용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서악서원에서 대금연주를 감상하고 있는 참가자들의 모습.
첫 번째 행사는 지난 황금연휴기간(3~5일) 진행됐다. 서원 활용 이벤트에는 경주를 찾은 문화유산 관광객 100여 명이 참가하는 등 성황을 이뤘다. 선비복으로 갈아입은 참가자들은 전통 다례예법을 체험 한 뒤 대금연주를 들으며 서원의 색다른 매력에 흠뻑 빠져들었다. 이후 백등에 인생의 귀감이 될 만한 명문과 서원 등을 적어 불을 밝힌 후, 전문해설사와 함께 무열왕릉 일대를 순례하는 '신라달밤나들이'도 체험했다.


'신라 달밤 나들이'에 나서는 참가자들

이와는 별도로 지난 주말(3~4일)에는 '茶향 가득한 서원'이라는 테마로 서원스테이가 실시됐다. 참가자들은 차와 민속놀이 등을 즐기며 유유자적한 서원의 또 다른 매력에 젖어들었다.

(사)신라문화원문화재보존활용센터에서는 다양한 서원 활용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매주 토요일 오후 3~9시 서악서원에서는 상설프로그램이 운영되며, 오전 10시~오후 5시 '차향 가득한 서원'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주말 이용이 어려운 단체를 위해서는 주중에도 행사를 진행한다. 또 6~9월까지 매월 3째 토-일요일에는 1박2일 '선비캠프'도 진행할 예정이다.

행사를 주관하는 신라문화원 진병길원장은 "서원은 조선시대 인성교육의 중심 역할을 해 온 곳으로 우리 세대에 좋은 교육적 체험 공간이 될 수 있을 것"이라면서 "특히 '조선유생 신라를 만나다'라는 테마로 주변 유명 화랑유적지 탐방과 연계한 프로그램의 경우, 에듀테인먼트의 전형을 맛볼 수 있는 아이템"이라고 설명했다.



◆경주의 서원 체험 명소

서악서원(경주시 서악동)


서악서원
◇배향 인물=김유신-설총-최치원

◇특징=사액서원(대원군의 서원철폐령때에도 폐쇄되지 않고 살아남은 47개 서원 중 하나)

◇주요프로그램(서원문화체험+국악체험+서원스테이)=한시 낭송, 붓글씨(먹 갈아보기), 가훈 만들기, 사자성어 골든 벨, 서원 OX 퀴즈 한마당, 배향 인물 관련 유적지 사진 전시 및 탐방(태종무열왕릉-진흥왕릉-진지왕릉-문성왕릉-헌인왕릉-서악리삼층석탑), 배향 인물 어록 탁본, 과거길 주먹밥 만들기, 선비복 착용, 다례예절, 민속놀이(부채 만들기, 투호, 제기차기 등)

옥산서원(경주 안강 옥산 서원길)


옥산서원
◇배향 인물=이언적

◇ 특징=사액서원으로, 대원군의 서원 철폐령에서 제외 된 47개의 서원 중 하나. 이언적 선생의 저서와 역대 명인들의 글씨와 문집이 보존되어 있음.

◇주요프로그램(서원문화체험)= 한시 낭송, 붓글씨(먹 갈아보기), 가훈 만들기, 배향 인물 어록 탁본, 차(茶) 향과 함께하는 서악서원-옥산서원(매주 토, 일 진행), 옥산서원에서 독락당까지 유유자적 선비트레킹, 배향 인물 소개 및 명사(이언적 종손) 특강

독락당(경주 안강 옥산서원길)=회재 이언적선생이 낙향하여 지은 집으로, 현재 이언적선생 주손이 살고 있어 종가체험으로 활용 가능한 고택.

◇체험=배향 인물 소개 및 명사(이언적 종손) 특강, 종가체험, 종가스테이

※체험 프로그램 운영 기간= 2014년 5월~11월(7개월). 문의: 신라문화원(054-774-1950)

Copyright (c) 스포츠조선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Copyright (c) 스포츠조선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