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조선

남궁훈, 카카오 떠난다…"장학재단 설립하고 AI 사업가로 새로운 삶 살겠다"

조민정 기자

기사입력 2023-10-05 15:52


남궁훈, 카카오 떠난다…"장학재단 설립하고 AI 사업가로 새로운 삶 살겠…

남궁훈 전 카카오 대표가 이달 말 카카오를 떠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2015년 8월 카카오에 합류한 뒤 8년여 만이다. 남궁 전 대표는 향후 장학재단 설립 등 사회 환원 활동과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인공지능(AI) 사업가로서의 계획을 알렸다.

지난 4일 남궁 전 대표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지난 8년간 함께해 온 카카오와 10월 말 이별하고 새로운 삶을 살고자 한다"면서 "이번 가을 학기부터 (서강대에서) '사회인 준비 특강' 과목을 맡아 초빙교수로 일하게 됐다"면서 "학생들에게 일하면서 얻은 지식을 전달해 직무 고민부터 사회인으로서 갖춰야 할 자세 등을 교육하며 선생님이라는 꿈에 다가가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남궁 전 대표는 지난해 10월 SK C&C 판교 데이터센터 화재로 인한 대규모 서비스 장애에 대한 책임을 지고 물러난 뒤 카카오 미래이니셔티브센터 상근 고문으로 남아 있다. 지난달부터는 모교인 서강대에서 초빙 교수 활동을 하고 있기도 하다.

이와 관련해 남궁 전 대표는 "교육에 대한 마음의 또 다른 실천을 위해 장학재단 설립을 준비 중에 있다"면서 "사회로부터 받은 혜택에 고마움을 담아 사회 환원 활동을 이어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어 남궁 전 대표는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AI 영역에 대한민국 경쟁력이 크게 있다고 믿으며 그동안 개별적으로 성장해 왔던 음악, 영상, 게임 산업의 경쟁력이 이 시대에 AI와 만나 크게 폭발할 것"이라고 설명하며 "해당 부분에 깊은 관심을 갖고 예비 사업가로서 시장 진입 기회를 지켜보고자 한다"고 전했다.

카카오 측은 남궁 전 대표가 이달 31일 카카오 미래이니셔티브센터 상근 고문직에서 물러날 예정이라고 밝혔다.
조민정 기자 mj.cho@sportschosun.com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