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나가는 MBC 예능의 그림자. 목요일 밤 11시대다. 그동안 무수한 프로그램이 스치듯 사라졌다. 지난해엔 '무릎팍도사'가 '강호동 위기론'만 남긴 채 폐지됐고, '스토리쇼 화수분'은 불과 5회 만에 조용히 문을 닫았다. 현재 방영 중인 '글로벌 홈스테이 집으로'도 당초 기획대로 13부를 끝으로 오는 4월 3일 종영한다.
모두가 참패하고 물러난 빈자리에 4월 한 달간 강호동, 컬투, 전현무가 구원투수로 나선다. 파일럿 프로그램을 차례로 선보인 뒤 이들 중에 선발투수를 찾겠다는 계획이다. 존재감을 잃어버린 MBC 목요일 밤 11시대를 살려내야 하는 막중한 책임이 세 팀에게 걸렸다.
첫 번째 등판은 컬투다. 컬투는 교양 버라이어티 프로그램 '컬투의 어처구니'를 4월 10일 선보인다. 현재와 과거를 넘나들며 국내외에서 일어난 황당하고 놀라운 이슈들을 찾아 '최고의 어처구니'를 선정하는 내용의 프로그램. DJ DOC의 김창렬과 정재용, 칼럼니스트 곽정은, 영화감독 봉만대, 탤런트 박철, UFC 선수 김동현까지 총 6명의 패널이 출연을 확정지었다. 패널들은 '어처구니 헌터'라는 이름으로 각자 가장 어처구니없는 사건과 사람들을 소개하고, 토크배틀로 순위를 정하는 대결을 펼친다. 제작진은 "나름 가장 어처구니없는 삶을 살아온 인생 전문가들로 막강한 라인업을 갖추게 됐다"며 남다른 각오를 내비쳤다.
컬투는 지난해 3월부터 올해 2월까지 꼬박 1년간 평일 오후 9시대에 방송된 MBC '컬투의 베란다쇼'를 이끌며 교양과 웃음의 균형을 맞추는 탁월한 진행감각을 선보였다. 보다 밀도 있고 수위 높은 토크가 가능한 밤 11시대를 겨냥한 '컬투의 어처구니'에선 한층 더 농익은 입담과 콩트를 자신하고 있다. 녹화는 31일 일산 MBC 공개홀에서 진행된다.
허상욱 기자 wook@sportschosun.com
컬투의 뒤를 이어 17일엔 '국민 MC' 강호동이 출격한다. '무릎팍도사' 폐지 이후 8개월 만의 MBC 복귀. 자존심 회복을 노린다. 강호동은 토크쇼 '별바라기'를 선보인다. 스타의 이야기를 본인에게 듣는 기존 스타 토크쇼와 달리 스타의 팬들이 이제까지 공개되지 않았던 스타와의 소중한 순간들과 나만 알고 있는 스타의 매력을 자랑하는 형식으로 꾸며진다. 메인 MC 강호동과 함께 슈퍼주니어 신동, 씨스타 소유, 송은이, 권오중 등이 패널로 호흡을 맞추고, 게스트로 이휘재와 유인영, 인피니트가 출연한다.
'별바라기'는 지난 25일 녹화가 진행됐다. SBS '스타킹'을 이끌고 있는 강호동은 비연예인 출연자가 출연하는 프로그램에서 특별한 강점을 보여왔다. 이날 녹화에서도 스타 자랑에 나선 팬들의 긴장감을 풀어주면서 노련한 진행실력을 선보였다는 전언이다. 프로그램 관계자는 "오프닝 녹화에만 1시간 이상 소요됐을 정도로 제작에 공을 들였다"며 "강호동이 남다른 열정과 의욕을 갖고 프로그램을 준비한 만큼 색다른 재미를 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4월 파일럿 릴레이의 마지막 주자는 전현무, 노홍철, 백지영이다. 세 사람은 '연애조난자 구출프로젝트 : 연애고시'의 MC로 발탁됐다. '연애고시'는 연애에 매번 실패하거나 연애가 너무 어려워 '연애조난자'라 불리는 연예인들을 위한 솔로탈출 프로젝트를 담은 프로그램. 비주얼과 스펙 모두 갖췄지만 반쪽을 찾지 못해 솔로로 지내고 있는 연예인들이 고시생이 되어 연애고시에 지원하는 내용이다. 단순한 흥미 위주의 남녀 매칭 프로그램이 아니라 여러 가지 상황에 처했을 때 남녀의 심리를 알아보는 시험을 통해 '화성에서 온 남자'와 '금성에서 온 여자'가 서로를 이해하고 한 발 더 다가갈 수 있도록 돕는다는 목표다.
애드리브와 입담이 좋은 전현무-노홍철의 MC 호흡, 화끈하고 솔직한 백지영의 연애 컨설팅이 어떻게 조화를 이루느냐에 프로그램의 성패가 달렸다. 만만치 않은 경쟁자인 컬투와 강호동에 맞서 정규편성을 따낼 수 있을지도 관심사다. 연출자 문경태 PD는 "1인자라 불리는 MC들의 파일럿 프로그램이 대거 등장하는 가운데 새로운 MC 조합으로 '젊은 피'의 힘을 보여주겠다"며 자신감을 보였다. '연애고시'는 4월 7일 녹화를 진행하고 24일 방송한다. 김표향 기자 suzak@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