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조선

KF, 과학·기술·공학·수학 분야 청년 전문가 역량 강화 연수

기사입력 2025-05-02 09:04

KF는 과학기술 분야 국내 청년 전문가 10명을 선발해 해외 연수를 통해 역량을 강화하는 '2025 KF 글로벌 펠로'를 시행한다. 사진은 펠로 위촉식. [KF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UAE·베트남·싱가포르서 과학기술 전문가와 교류·협력 모색

(서울=연합뉴스) 강성철 기자 = 한국국제교류재단(KF·이사장 김기환)은 '2025 KF 글로벌 펠로' 사업의 일환으로 과학·기술·공학·수학(STEM) 분야 국내 청년 전문가들의 역량 강화를 위한 해외 연수를 시행한다고 2일 밝혔다.

KF는 인공지능(AI), 기후변화, 생명과학, 퀀텀컴퓨팅(양자컴퓨터), 정보통신기술, 반도체 분야 전문가 10명을 선발해 오는 4일부터 13일까지 아랍에미리트(UAE), 베트남, 싱가포르를 방문해 과학기술 전문가들과 교류하는 자리를 마련한다.

주요 방문 기관은 UAE 첨단기술연구위원회와 두바이 수전력청, 베트남의 베-한 과학기술연구원과 베트남과학기술원, 싱가포르의 콘티넨털-난양공대 공동연구소 등이다.

특히 UAE에서는 청년 리더들이 원탁회의를 열어 협력 방안을 논의하는 국가 차세대 리더 프로그램도 마련된다.

이번 연수에는 김원수 경희대 미래문명원장, 여화수 한국과학기술원(KAIST) 건설 및 환경공학과 교수, 양은경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책임연구원이 멘토로 참여한다.

연수 후 참가자들은 다양한 글로벌 이슈 관련 정책을 제언하고 국내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멘토링 활동에 나선다.

김기환 이사장은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해 전통적인 외교 영역을 넘어 STEM 분야에서 국경을 초월한 협력과 연대가 중요해지고 있다"며 "KF 글로벌 펠로의 활동이 국제 협력과 혁신의 밑거름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wakaru@yna.co.kr

<연합뉴스>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