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젊은이들 사이에서 패치패션이 인기다. 길거리 돌아다니다 보면 패치(가죽이나 천에 다른 소재를 덧대는 것)가 사용된 옷을 입은 사람들을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다.
# 패치패션 인기 요인
캠핑웨어 오프로드의 김현정 리더는 "최근 출시되고 있는 아웃도어 의류들은 기본적으로 기능성 소재들을 사용하지만, 편안한 착용감을 유지하면서 필요한 기능성을 추가하기 위해 부분적으로 특수한 소재를 패치하는 경우가 많다."며 "패치 제품은 기능성 뿐만 아니라 스타일을 살리는데도 도움을 줘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많다."고 밝혔다.
# 패치로 기능성 까지
캠핑을 즐길 때에는 요리나 캠프파이어 할 때 불꽃에 노출 될 확률이 높기 때문에 불꽃에 강한 방염 소재를 사용한 옷을 입는 것이 유용하다. 특히 노출 확률이 높은 소매 부분에 방염소재를 패치 된 제품은 옷이 상하지 않도록 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 등산을 할 때에는 배낭 착용으로 마모가 되기 쉬운 어깨 부분과 허리 아래 부분에 내구성이 강한 소재가 패치 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하의의 경우 옷이 잘 닳지 않도록 내구성을 강화 하기 위한 패치가 주로 사용된다. 바닥에 닿을 일이 많고, 관절 운동으로 인해 변형이 많은 무릎 부분에는 '케블라'와 같이 내마모성이 뛰어난 소재를 사용한 제품이 유용하다. 아웃도어 활동 시에는 기능성 뿐만 아니라 패치를 통해 더욱 활동적인 스타일로 코디하는 것도 가능하다.
# 톡톡 튀는 패치 소품
패치의 변신은 의류에만 국한되지 않고, 각종 소품에도 적용 된다. 모자, 레깅스, 신발, 양말 등 다양한 소품과 액세서리에도 패치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다. 이 경우 패치가 디자인적인 요소로 사용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다양한 문양의 패치를 통해 자신만의 개성을 표현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꾸준히 사랑 받고 있다.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