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은 누구나 나이를 먹으면서 노화로 인한 노인성 질환을 겪는다. 그 중 전세계 실명 원인 50%로 꼽히고 있는 '백내장'은 장년층에서 흔히 발생되는 대표적인 노인성 질환이다.
그러나 수정체에는 혈관과 신경이 없어 백내장이 발생돼도 통증을 느끼지 못하기 때문에 백내장 발생 여부를 자각하기 어렵다. 따라서 특별한 증세가 없더라도 40세가 넘으면 꾸준히 안과를 방문해 정밀검사를 받는 것이 백내장을 예방하는 방법이다.
인공수정체는 여러가지 종류가 있지만 특히 '다초점 인공수정체'의 만족도가 큰 것으로 알려졌다. 다초점 인공수정체(Multifocal IOL)는 단초점 인공수정체와 달리 2개 이상의 초점을 맞추어 난시 · 노안 · 백내장을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다초점 인공수정체 시술은 환자 개인의 눈 상태에 맞는 도수의 인공수정체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며, 철저한 안종합 검사와 의료진의 축적 노하우가 수술 결과를 좌우하게 된다.
백내장 수술 후 상처 부위가 완전히 아물기 위해서는 한 달 정도 회복기간이 필요하다. 수술 직후에는 안압 상승 방지를 위해 시선이 밑으로 오랫동안 고정되지 않도록 주의하며, 면역력이 다소 떨어졌을 수 있으므로 무리하게 힘든 일을 하지 말아야 한다. 또 보름 정도 세균 감염을 막기 위해 눈에 물이 닿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음주와 흡연은 반드시 삼가며, 밝은 빛을 보면 눈부심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야외 활동 시에는 선글라스나 보안경 등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소비자인사이트/스포츠조선]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