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권 등에서 2분기 가계부채규모가 올해 처음으로 가계부채가 1000조원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해 말 963조8000억원으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한 가계대출규모를 넘어선 금액으로, 이는 6월말 부동산취득세 종류를 앞두고 증가한 주택거래량에 주택대출까지 증가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가계대출 증가보다 악성가계부채비율이 높다는 점을 주의해야 한다.
다중채무자가 많고, 시중은행보다 비금융권대출의 비중이 크게 증가해 가계부채상환능력이 떨어질수져 부실채권이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금융당국은 은행, 보험사, 카드사 등 전 금융기관의 가계부채관리 실태에 대해 점검하고, 부채의 질적인 측면에서 대출상환 구조 등의 변화를 언급했다. 또한 은행의 주택담보대출 중 고정금리주택담보대출 비중을 올해 말 20%까지 끌어올릴 예정이다.
건전한 가계부채관리를 위해서 기존에 주택담보대출을 쓰고 있다면 원금을 빨리 상환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 현재 4~5%대의 주택담보대출이자를 내고 있다면, 은행별주택담보대출금리비교 후 3%초중반의 주택담보대출 이자율 싼 곳으로 갈아타기하는 과정을 통해 매달 원리금상환액을 줄여야 한다. 줄어든 이자부분은 대출이자보다 높은 적금이자를 주는 저축은행에 적금을 들고 만기가 되면, 또는 CMA, MMF에 적립했다가 대출원금을 상환하는 구조 만든다면 하루빨리 많은 원금을 상환하고 아까운 주택담보대출이자비용을 절감 할 수 있다.
특히 주택담보대출갈아타기 할 때에는 주거래은행 뿐 아니라 거래가 한번도 없던 은행이라도 최대한 많은 은행별아파트담보대출금리비교하는 것이 중요하다. 은행마다 기준금리, 가산금리(마진금리), 우대할인금리 등 대출고객유치 마케팅이 다 다르기 때문에 기존 거래와 상관없이 주택담보대출 최저금리상품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대출선택 할 때 아파트담보대출최저금리만 찾을 것이 아니라 본인의 대출계획(대출원리금상환방법, 대출상환기간, 대출한도, 거치기간, 중도상환수수료, 주택담보대출 소득공제혜택)을 고려한 후 최저금리 비교해야 후회없는 아파트담보대출갈아타기에 성공할 수 있다.
많은 시간과 노력이 투자되는 은행별부동산담보대출금리비교, 직접하기 힘들다면 요즘 인기가 있는 은행별주택담보대출금리비교사이트를 이용하면 간편하다.
은행별아파트담보대출금리비교사이트 중 특히 모기G마켓은 고객의 개인맞춤별(원하는 대출조건 및 소득, 등급, 대출한도 등) 기타 여건에 따른 우대할인 항목적용 부분까지 고려해 맞춤대출컨설팅을 도와주고 있다. 뿐만 아니라 주택구입자금대출(생애최초주택구입자금대출, 매매잔금대출, 경매낙찰잔금대출, (미)분양잔금대출, 전세자금대출 등)금리비교, 중도상환수수료 등 세부조건비교까지 해주고 있다. 이외에 대출이자계산기, 주택담보대출한도조회, 빌라주택담보대출, 다가구주택, 단독주택, 근린상가, 모텔, 교회담보대출 금리비교서비스, 무료감정가 및 시세조회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한편 모기G마켓 홈페이지를 이용하면 간단히 상담신청을 남길 수 있으며, 대출진단부터 대출실행까지 전 과정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특히 주택금융공사 U-보금자리론 조건안내, 인터넷 접수방법, 사업자햇살론, 햇살론생계자금, 햇살론 대출자격, 햇살론 대출진행방법 및 신청 안내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소비자인사이트/스포츠조선]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