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시장에서 PC방에 대한 최근 인식은 좋지 못했다. 금연법 시행 이후 사업이 침체될 것 이라는 게 이유였다.
그런데 결과는 다른 방향으로 흐르고 있는 듯 보인다. PC방 업체들은 남다른 준비와 전략으로 이런 난관을 극복하고 있다. 발상 전환을 통해 남녀노소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탈바꿈하기 시작했다.
아이비스PC방의 경우 금연법 시행 이후 매출이 늘었고, 가맹점도 늘고 있다. 카페테리어 풍의 인테리어와 다양한 먹거리를 통해 새로운 문화공간으로 탈바꿈시킨 것은 물론 흡연부스를 따로 만들어 기존 흡연이용자들의 편의를 도모한게 고객만족도를 높였다.
일례로 최근 오픈한 서울 망원 아이비스pc은 카페풍 인테리어 덕분에 고객이 늘고 있다.
서울 망원점 점주는 "늦은 시간 동네 피시방을 찾았는데 청결하거나 깔끔해 보이지 않아, 밤새도록 손님이 끊임없이 있는 것을 보고 아직 늦지 않았다는 생각에 PC방 창업을 선택하게 됐다"며 "카페형 인테리어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 8년간 다른 브랜드로 운영이 되었던 pc방 자리를 3개월간 운영을 하지 않다가 새로 오픈을 했지만 기존 단골손님들이 찾아 오는 경우도 많다"고 말했다. 서울 아이비스PC방 망원점은 비수기에 오픈 했지만 생각했던 만큼의 매출이 나오고 있고, 시험이 끝나는 5월과 방학이 시작 되는 7월부터 더 많은 매출을 기대하고 있었다. 아이비스PC방은 과거 어두컴컴하고 지저분한 피시방이 아닌 언제라도 연인들이나 친구끼리 커피숍을 이용하듯 한 느낌을 받을 수 있는 카페형 인테리어를 통해 브랜드 경쟁력을 쌓아가고 있는 셈이다.
한편 아이비스PC방은 매주 목요일 2시 강동구에 위치한 아이비스 글로벌 본사에서 창업 설명회가 개최하고 있다. 창업설명회는 신규 창업점의 경우 빠른 안정화가 가능하도록 한 선교육 시스템 진행, 체계적 관리 노하우 등이 소개된다. 창업설명회 관련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http://www.ibiss.co.kr)나 문의(1544-8789)를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