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인상은 사회생활을 하는 데 있어 참 중요한 역할을 한다. 모두가 좋은 인상을 가지고 있다면 좋겠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고쳐보기 위해 시도를 하기 마련이다. 좋은 첫인상을 방해하는 요인 중 한가지는 바로 돌출입이다.
첫 번째로는 위아래 턱뼈는 정상적인 위치에 있는데, 치아만 앞으로 경사지게 튀어 나온 경우이다. 두 번째로는 치아는 가지런하지만 치아를 담고 있는 위아래 턱의 잇몸 뼈 자체가 튀어 나온 경우이다. 세 번째로는 잇몸 뼈와 치아가 함께 경사지게 튀어 나와 전체적으로 입이 앞으로 나온 것처럼 보이는 경우이다.
그 시기도 중요한데, 치아와 골격 및 성장에 대한 여러 가지 분석이 먼저 이루어져야 한다. 치아를 이동하는 것 만으로 돌출입이 개선될 수 있다면 튀어 나온 치아를 뒤로 밀어 넣을 공간을 얻은 후 치아 교정치료만으로도 가능하다.
푸른나무치과 강남역점 한정흠 대표원장은 "돌출입 치아교정은 대개 1년 6개월에서 2년 정도로 오랜 시간이 걸리는 치료이다. 긴 시간 치료를 하다 보면 환자는 중간에 자신의 상태가 어떻게 진행이 되고 있는지 궁금해 한다. 그래서 중간에 한 번 상담을 더 하므로 현재 어떻게 진행이 되고 있는지를 알려 주고, 환자가 원했던 모습과 다르게 진행이 되고 있다면 바로 잡기도 한다"고 말한다.
한 원장은 이어서 "돌출 입 치아교정은 단순히 입을 넣기 위해 아무렇게나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위와 아래의 교합 그리고 치조골의 양 등도 고려해야 하므로 경험이 많은 의료진과 상세히 상담을 해야 하며, 치아를 움직이는 데는 한계가 있다는 것도 염두에 두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나성률 기자 nasy@sportschosun.com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