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창극 조부, 문남규
독립기념관에 따르면 대한독립단은 3.1운동 이후 효과적인 항일무장투쟁을 전개하기 위해 의병운동 계열의 인사들이 1919년 3월 결성한 단체다.
보훈처에 따르면 문남규 선생은 문 후보자 조부와 원적지(평북 삭주)가 같고, 한자 이름도 동일하다. 또 문 후보자의 아버지인 문기석(1989년 사망)씨는 생전에 "7세(1921년) 때 (독립운동을 했던) 아버지가 숨졌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기석씨는 1914년생이다.
보훈처 관계자는 "문 후보는 총리 후보가 된 이후 보훈처에 조부의 독립운동 사실을 문의해 왔다"며 "한자 이름이 동일하고, 원적지가 같은 점, 문 후보자의 부친 증언 등을 미뤄 문 후보자의 조부를 애국지사 문남규 선생으로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문창극 조부 독립유공자 문남규 소식에 "문창극 조부 문남규가 독립유공자라니", "문창극, 조부 문남규 얼굴에 먹칠한 격이네", "문창극 조부가 독립유공자 문남규란 사실 믿기지 않는다", "어떻게 문창극 조부가 독립유공자 문남규야", "문창극 조부가 독립유공자 문남규인데 친일 발언은 뭐야", "문창극 친일파 집안인지 알았는데 조부가 독립유공자 문남규였네", "문창극 조부 독립유공자라 문남규라는 사실 믿을 수 없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스포츠조선닷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