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장 수중동굴 발견, 수 km 뻗어있을 가능성 "끝이 보이지 않아"

기사입력 2014-08-27 15:21



국내 최장 수중동굴 발견

국내 최장 수중동굴 발견

충청북도 단양군에서 발견된 국내 최장 수중동굴 소식이 화제다.

27일 YTN은 이 동굴은 청정동굴의 지표가 되는 각종 생물과 지형들도 함께 확인돼 연구와 보존 가치가 매우 높은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고 보도했다.

동굴 입구는 무릎을 굽혀야 겨우 통과할 정도로 좁았으며 동굴 속은 몇 만 년 동굴의 나이를 보여주는 종유석과 석순들로 가득했다.

물 위에 떠 있는 곤충의 사체와 바닥에 깔린 자갈들로 동굴과 외부 하천이 이어져 있었고, 탐사팀 조사 결과 이 굴은 210m까지 이어졌다.

동굴학회 수중탐사대장은 해당 매체와 인터뷰에서 "현재까지 조사한 수중동굴은 10여 개의 지굴과 연결돼 있었고 그 끝이 보이지 않고 있다. 조사가 더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이 지역이 석회암 지대인 만큼 동굴이 수 ㎞까지 뻗어있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있다. 또 지하 호수와 각종 동·식물 등이 어우러져 연구와 보존 가치가 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많은 네티즌은 "국내 최장 수중동굴이 발견되다니", "단양에서 발견된 국내 최장 수중동굴 놀랍네", "국내 최장 수중동굴 실제로 한 번 가보고싶다", "국내 최장 수중동굴 가치 엄청날 것 같아" 등의 반응을 보였다.

<스포츠조선닷컴>

Copyright (c) 스포츠조선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Copyright (c) 스포츠조선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