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화제가 되고 있는 스타들의 메이크 오버 프로그램인 OBS '닥터&스타' 19회에서는 배우 김형자의 검진결과가 공개돼 시청자들의 이목을 끌었다.
또 정소영 원장은 호르몬 제를 대체할 수 있는 것이 필요하고, 콩, 석류 같은 것이 도움이 된다고 설명했다. 이에 김형자는 바로 '음식은 효과 없어' 라고 말해서 모두를 폭소케 했다.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많이 들어간 음식을 아무리 먹어도 소용이 없다는 것.
또 산부인과에서 처방되고 있는 식물성 여성호르몬제들도 모두 한약재 추출물인 것을 볼 때 갱년기 장애에 천연물이 효과가 있다는 것은 인정할 만하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갱년기장애 치료의 한방치료는 호르몬 밸런스를 맞춰주는데 초점을 두기 때문에 부작용의 우려가 없고, 몸이 스스로 잘 적응하고 갱년기를 평탄하게 넘길 수 있도록 돕는 효과가 있어 권장할 만하다.
정소영 원장은 "갱년기는 방치 시 증상이 더욱 심해지고 합병증과 후유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질환이다. 갱년기를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 이후 노년의 인생 전체가 달라질 수 있다"며 "갱년기에 효과가 있다는 식품이나 단일 한약재로 만든 약 보다는 천연물을 잘 아는 한의사에게 개개인의 몸 상태에 맞추어 치료받는 것이 효과적이고 안전하다"고 조언했다.
한편, OBS '체인지 라이프 닥터&스타' 김형자 편은 지난 13일에 방송됐으며, 갱년기 장애 치료를 위한 처방 외에도 무릎 연골 재수술 등의 다양한 건강 치료를 받았다.
나성률 기자 nasy@sportschosun.com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