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에 큰 어금니를 발치한 환자가 최근에 필자 병원에 내원해 임플란트 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물었다. 생년월일을 확인해보니 환자는 이제 만 70세다.
임플란트 진료는 한 번 시술하면 10년에서 30년 이상 안정적으로 편하게 사용되며 정확한 진단과 시술‧·치료 후에도 장기적인 관리와 정기적인 검진이 필요로 되는 종합적 진료다.
이렇게 많은 시술이 이루어질수록 임플란트의 효율성 특히 한 번 심으면 얼마나 오래 동안 유지되고 잘 관리되는가에 대한 심사숙고가 필요하다. 스웨덴의 경우 임플란트의 시술 후 초기 임플란트 상실의 평가(보철 장착전)와 후기 임플란트 상실의 평가(식립 후 9년)를 하면서 임플란트의 효율성을 평가하기도 했다. 우리나라도 장기적으로 '임플란트 보험에 의해 얼마나 많은 환자들이 혜택을 보는가' 뿐만 아니라 '얼마나 오래 쓰고 잘 유지되는가'에 대한 장기적인 평가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임플란트의 성공적인 시술을 위해서는 다음의 두 가지가 가장 중요하다
시술자와 병원의 선택
시술자의 임상 경험이 풍부하고 환자를 지속적으로 관리해 줄 수 있어야한다. 주치의가 자꾸 바뀌는 것은 가장 나쁜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성공적인 임플란트 시술을 위해서는 진단 과정부터 상담, 시스템의 설명, 시술 및 유지 관리까지 함께할 수 있는 주치의를 만나야 한다. 지나치게 가격만으로 시술 병원을 정하다가는 좋은 주치의를 만나지 못 할 수 있다.
임플란트 제품의 선택
객관적으로 좋은 평가를 받는 임플란트이면서 치과의사가 많이 시술한 제품이 좋다. 시술이 잘되어도 임플란트가 나쁘다면 성공을 담보할 수 없다. 가격이 저렴한 임플란트 제품만 찾다가는 성공률이 좋지 못한 임플란트를 뼈 안에 심을 수 있다. 임플란트도 역시 브랜드의 선택이 중요하다. 글·이호정 서울순치과 원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