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 교육-자격-취업 지원을 한자리에서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 이하 문체부)는 3일(목) 한국관광산업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관광 전문 인재 양성이라는 구호 아래 한국관광공사(사장 정창수)와 함께 관광전문인력포털 사이트인 '관광인(http://academy.visitkorea.or.kr)'을 개설한다.
관광분야에 특화된 취업정보 제공
'관광인'은 관광분야에 특화된 취업 정보도 제공한다. 다양한 직종들 중에서 관광 분야 직종을 특화·재구성하였고, 구직자는 10자 이하의 키워드나 문구로 자신의 관심 분야를 개성 있게 표현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기업체 인사 담당자들은 구직자의 스펙 등에 받는 영향을 최소화하면서 관광 분야에 적합한 인재를 빠르게 선별할 수 있게 된다. 이는 구직자와의 성공적 만남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관광인재 수급 선순환 시스템 구축
아울러 '관광인'은 관광인재 수급의 선순환 시스템을 지향한다. 구직자들은 '관광인'을 통해 교육수료자나 자격취득자가 되고, 이력서 등록을 통해 관광인재로 공급되며, 이들에게는 채용박람회 정보와 취업캠프 등 현장 직무 중심의 보수교육 정보 등이 지속적으로 제공된다. 또한 구인업체들은 '관광인'에서 이렇게 준비된 우수한 인재를 찾을 수 있게 된다. '관광인'은 이러한 선순환 환경을 통해 관광 분야에 특화된 상시 구인·구직 맞춤의 장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전망된다.
전문 컨설턴트 서비스 제공 및 민간 기술과의 접목을 통해 맞춤형 서비스 제공
한편, '관광인'이 공공의 영역에서 출범한 만큼, 민간 전문가 및 기술과의 제휴 등을 통해 단순 채용 정보 중계 역할이 아니라 전문 컨설턴트를 활용하여 관광 분야 경력개발 멘토링과 채용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아울러, 누리소통망(SNS)을 기반으로 하는 채용정보 공유 앱 운영 업체와의 제휴를 통해 사용자들이 모바일과 누리소통망(SNS)을 통해 양질의 관광정보를 편하게 받아 볼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김형우 문화관광잔문 기자 hwkim@sportschosun.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