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조선

대우건설, 모바일 안전 관리 시스템 '스마티' 도입

강우진 기자

기사입력 2023-04-06 14:19


대우건설, 모바일 안전 관리 시스템 '스마티' 도입
◇대우건설 모바일 기반 안전관리시스템 '스마티' 실행화면. 사진제공=대우건설

대우건설은 모바일·웹 기반 국내 건설 현장 안전보건 업무시스템인 '스마티'를 오픈했다고 6일 밝혔다.

스마티는 건설 현장에서 발생 가능한 위험을 예측하고 작업자 간 실시간 소통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한다.

대우건설은 이를 통해 오프라인 기반 업무를 디지털화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안전·보건 데이터 DB 구축으로 향후 사례 연구 및 다양한 교육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통상 건설 현장의 안전사고는 끼임·떨어짐·맞음·무너짐·부딪힘 등으로 발생한다. 이와 같은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서 적극적인 의사소통이 필수다.

스마티는 내재된 수시·일일 위험성 평가를 통해 관리자들은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예측하고 현장 근로자들이 적절한 조치를 하도록 요구할 수 있다. 근로자들 역시 공사 중 위험이 예상되면 모바일 앱을 통해 작업 중지권을 행사할 수 있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스마티를 기반으로 안전·보건 DB가 축적돼 빅데이터, AI 분석 등을 통해 안전사고 예방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외국인 현장 근로자들을 위해 15개의 외국어 번역 시스템을 지원하는 등 전직원이 안전관리 업무에 참여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강우진 기자 kwj1222@sportschosun.com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