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의회, 특별광역연합 규약안 심사…연내 의결

기사입력 2025-12-11 11:09

(나주=연합뉴스) 27일 전남 나주시청 대회의실에서 '광주·전남 특별지특별광역연합 추진 선포식'이 열리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강기정 광주시장, 김경수 지방시대위원장, 김영록 전남지사. 2025.8.27 [광주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ch80@yna.co.kr


(무안=연합뉴스) 형민우 기자 = 전남도의회가 11일 광주·전남 특별광역연합 규약안을 심사해 연내 의결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전남도의회 기획행정위원회는 이날 원포인트 심사를 열어 광주·전남 특별광역연합 규약안을 심사, 통과시켰다.

광역연합 규약안은 오는 16일 열릴 본회의에 상정돼 의결될 전망이다.

앞서 도의회 기획행정위원회는 지난 10월 특별광역연합 규약안을 심사했지만, 의원 간 합의를 이루지 못해 보류한 바 있다.

의원들은 광역의원 의원 구성 비율을 문제 삼아 심사를 보류했으며 지난달 3일 열린 본회의에도 상정하지 않았다.

광주·전남 특별광역연합 운영 예산 15억원도 삭감되면서 내년 초 예상했던 광역연합 출범이 사실상 물 건너간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왔다.

강문성 기획행정위원장은 "광역연합 규약안을 두고 두 달 정도 숙고 기간을 거쳤고, 정부가 국정과제로 추진하는 사업인데 통과시켜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다"며 "전남도에 광역연합 의원 비율과 사무소 위치 등을 조정할 필요가 있는 의견을 제시했다"고 말했다.

전남도는 16일 본회의에서 광역연합 규약안이 최종 의결되면 행정안전부에 규약안 승인을 신청할 계획이다.

행안부의 심의를 거친 뒤 '광주전남특별광역연합 특별회계 조례'를 제정해 본격적인 광역연합 출범을 준비할 방침이다.

도의회에서 삭감된 광역연합 운영예산 15억원은 특별회계 조례가 제정되면 내년 초 추경을 거쳐 확보할 예정이다.

minu21@yna.co.kr

<연합뉴스>

Copyright (c) 스포츠조선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Copyright (c) 스포츠조선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